위로가기 버튼

공단 최초 도입 QSS, 고객만족 서비스 구현 큰 몫

고세리기자
등록일 2014-08-21 02:01 게재일 2014-08-21 12면
스크랩버튼
포스코 QSS혁신 성공사례<BR> 포항시 시설관리공단

▲ 포스코 QSS 마스터와 혁신리더들이 맞춤형 활동계획을 협의하고 있다.
▲ 포스코 QSS 마스터와 혁신리더들이 맞춤형 활동계획을 협의하고 있다.

포항시 시설관리공단은 포항시가 운영해오던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고자 지난 2011년에 설립했으며, 체육·문화 인프라 구축으로 포항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함과 동시에 경상북도 제1의 도시 지방공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올해는 포스코 혁신지원그룹 QSS혁신활동을 도입해 광역화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자 지난 4월 Kick-off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포스코 QSS현장 벤치마킹

6개소 구역별로 맞춤형 활동

환경개선 통해 직원의식도 변화

□공단 최초로 QSS혁신활동 T/F팀 구성

포항시 시설관리공단은 2014년을 기점으로 포스코 혁신지원그룹의 지원을 받아, 공단 최초 QSS혁신활동 T/F팀을 구성해 포스코 QSS 현장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또한 QSS 교육을 전 직원에게 실시·전파하고 기본개념을 정립해 공단 23개 시설물에 대한 전면적인 진단을 실시해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일 먼저 제거하는 등 현장중심 QSS 활동을 시작했다. QSS혁신활동 T/F팀과 시설별 혁신리더들이 상반기 QSS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실시해 팀별 1개소와 솔선팀 1개소등 총 6개소의 QSS모델활동 구역을 선정해 활동을 시작했다.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정리 활동 단계로, 정리활동 단계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쌓이고 내버려둔 물건들을 들어내 필요품과 불필요품으로 구분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동안 묵혀온 물건 및 서류 등을 과감히 버리고, 필요한 것들은 3정(정품,정량,정위치)을 통해 어떻게 정돈할지 많은 고민의 시간을 가지게 됐다. 이후 팀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활동 계획과 목표를 수립하게 됐고, 각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아내 조금씩 맞춰나갔다.

□QSS개선활동 사례-재활용선별장

포항시 남구 호동 65번지에 있는 재활용선별장은 지난해 건축된 시설물로 비교적 깨끗한 시설물이다. 포항시에서 배출되는 재활용품을 선별해 처리하는 시설이며, 일일 재활용 처리량이 32t으로 포항시 자원 재활용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사물함 재배치로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해 여름철 사무실 온도를 저하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일일 재활용처리 목표와 실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게시판을 설치하고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관내 중, 고교학생 및 읍, 면, 동 수집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재활용 시설 견학을 유치해 현장 학습을 통한 재활용 필요성을 강조하고, 그린 포항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개선활동 중 재활용 선별작업에서 3천만원 수표를 습득해 담당 경찰서에 신고했고, 6개월(보존기한)이 지난후 보상금으로 받은 1천150만원 전액을 포항시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하기도 했다.

▲ 전직원들이 QSS 혁신활동 성공을 다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전직원들이 QSS 혁신활동 성공을 다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QSS개선활동 사례-포항수영장

일일 고객 이용률이 가장 높은 포항수영장은, 관리·운영하는 사무실 면적이 협소해 직원들의 이용에 불편을 가져오고 있었다. 특히 민원인들이 사무실을 방문해도 담당자를 알 수 없어 불편했지만, 직원들의 담당 업무와 이름 사무실 배치도 등을 부착했다. 어지럽게 물건들이 방치돼 있던 창고도 이번 활동을 통해 정리해 물건의 재고관리는 물론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QSS개선활동 사례-문화예술회관

문화예술회관을 찾는 엄마들의 편의를 위해 1층 사무실 확장으로 생긴 공간을 활용해 수유실 설치 및 당직실을 만들었다. 또한 사무실 내 유휴벽면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해 작품활동 사진을 지속적으로 부착하게 됐고,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문화 볼거리를 제공하여 호평을 얻고 있다.

□QSS개선활동 사례-공공시설팀

공공시설팀의 주요 업무는 시청사 관리 및 공영주차장 관리를 맡고 있다. 포항시는 청사 내 사무실을 2년여에 걸쳐 포스코 혁신지원그룹의 지원으로 QSS를 완료했고, 시설 설비 쪽으로는 상반기부터 시설관리공단과 함께 QSS 활동을 시작했다. 상반기는 2층 기계실부터 시작해 공구정리에 주안점을 두고 실시했으며, 방대한 시설이라 어느 팀보다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었다. 하지만 다른 팀에 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됐으나 상반기 개선활동을 통해 무엇보다 직원들의 의식이 함께 바뀌어 간 것이 가장 큰 소득이라 할 수 있다.

▲ 직원들이 노인복지회관의 상담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있다.
▲ 직원들이 노인복지회관의 상담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있다.

□QSS개선활동 사례-노인복지회관

권위적이고 이용실적이 저조한 상담실과 사무실 공간의 패널 칸막이를 철거하고, 강사분들과 어르신 이용고객들의 편의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사무실 레이아웃 개선 활동을 시작했다. 사무실은 업무공간과 고객전용 공간으로 분리하고 업무별 자리를 재배치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했고 사무실내 서류, 비품 정리정돈과 함께 VM 실시 및 담당자를 지정해 유지관리를 했다. 이 밖에 다양한 개선 활동 결과 상반기 QSS개선활동 평가에서 우수 팀으로 선정돼 상패수여 및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 김완용<br /><br />포항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 김완용 포항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안전의식 제고 큰 변화

하반기엔 설비분야 중점

-QSS 혁신활동 이후 직원들이 달라진 점은.

△직원들의 의식 변화가 눈에 띈다. 사소한 예지만 개인마다 보관하던 사무용품을 일정장소에 공용 관리하고 사용하며, 낭비를 발견하고 제거하는 습관이 체득화됐다. 정리,정돈 이후 넓어진 공간과 쾌적한 사무환경 제공으로 표정들이 한결 밝아지고 업무에 임하는 태도도 적극적으로 바뀌었다.

-QSS 혁신활동으로 공단의 변화는.

△직원들에게는 QSS혁신활동이 단순히 부가적 업무라는 인식이 팽배했다. 하지만 QSS혁신활동으로 안전부분이 많이 개선됐다. 과거에는 보수장비, 공구 등이 어지럽게 흩어진 채로 사용했으나, 현재는 일정한 장소에 두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시설관리공단만의 QSS 활동 방식이 있는지.

△각 시설마다 특색 있는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공공시설팀에서는 시설중심활동을 펼치고, 노인복지회관관, 문화예술회관 등은 이용객에게 많은 공간 할애를 위해 고민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화예술회관 2층 사무실을 1층으로 이전하고 2층 전체를 전시관으로 만들었다. 전시공간이 2배로 넓어졌으나 추가예산 없이 예산절감을 많이 가져왔다. 복지회관도 상담실의 경우 전에는 폐쇄적이었으나 공간 재배치로 아담하게 꾸몄다.

-향후 혁신에 대한 추진 방향은.

△상반기는 각 팀 현장중심 사무실 혁신활동을 전개했고, 하반기는 현장중심 설비 중심으로 혁신활동을 내실있게 추진해 가고자 한다. 시설관리공단은 안전행정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현장중심의 `고객만족`이 실현되는 날까지 우리 공단 23개 사업장에서 끊임 없는 QSS 혁신 활동을 전개 할 것이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기획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