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대구 인생샷 핫 플레이스는…

이곤영기자
등록일 2020-12-10 19:47 게재일 2020-12-11 7면
스크랩버튼
빅데이터 분석으로 100곳 선정
‘대구이월드’ 명소 1위 차지
트랜디한 사진촬영 꿀팁도 공개 
대구관광뷰로가 SNS와 포털사이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구 인생샷 명소 100선’을 공개했다. 사진은 대구 근대역사관 앞 사진명소와 이곳에서 인생샷 찍는 방법을 소개하는 홍보물. /대구시 제공
코로나19 여파로 지인들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소통하는 일이 늘어난 가운데, ‘대구 인생샷 명소 100선’이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대구관광뷰로는 대구시와 함께 코로나19 사태로 지쳐 있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대구의 매력적인 이미지를 제공하고, 2021년 대구여행의 욕구를 북돋우고자 SNS와 포털사이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구 인생샷 명소 100선’을 10일 발표했다.

대구 인생샷 명소 100선은 지난 2010년부터 올해 10월말까지 10년간 올라온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게시물 총 3천742만여건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다. 장소적 특성에 따라 분류한 결과, 관광지 45곳, 카페 47곳, 식당과 펍 각 4곳으로 확인됐다. 이는 도심관광지의 특징을 고스란히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1위는 대구이월드가 차지했고, 수성못, 김광석거리, 두류공원, 동촌유원지, 강정보, 대구수목원, 달성공원, 하중도, 송해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변화상에 대한 다양한 예측들이 나오는 가운데 대구시는 여행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사진찍기 좋은 테마별 관광자원 분석 결과도 함께 내놓았다.

테마별 관광지는 도심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힐링할 수 있는 ‘자연친화 관광지’ 10곳, 빛으로 물든 대구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야간관광지’ 10곳, 대구의 전통과 역사를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관광지’ 6곳, 근대 역사자원이 풍부한 대구답게 ‘근대문화 관광지’ 10곳, 아기자기하고 대구에서만 존재하는 ‘트렌디 관광지’ 15곳으로 분류됐다.

대구관광뷰로는 관광자원 분석 결과와 더불어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어떻게 찍으면 인생샷을 남길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사진 전문작가와 공동으로 발굴해 제공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대구 여행 욕구를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박진서 대구관광뷰로 담당자는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이라는 신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남들과 다른 예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것이 최신의 여행 흐름이다”면서 “이번 분석은 온라인상 가장 인기 있는 대구 관광자원을 확인하고, 대구에서 로컬처럼 인생샷을 찍으며 여행할 수 있는 정보를 외래객에게 전달하고자 진행했다”고 말했다.

대구 인생샷 핫플레이스와 사진촬영 꿀팁 정보는 외국인 관광객 전용 대구 e-쿠폰 홈페이지(koreadaegu.com)에서 12월 하순께 확인할 수 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