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구미에 아파트형 공장 들어선다

남보수기자
등록일 2011-07-11 20:46 게재일 2011-07-11 9면
스크랩버튼

지식산업센터 한라시그마밸리 26일 준공

【구미】 구미 국가 공단 제1단지 260-10 번지에 구미공단 조성 후 최초 아파트형 공장인 지식산업센터가 준공된다.

오는26일 준공할 한라 시그마 밸리는 지난 1973년 완공 후 우리나라의 수출을 견인해온 구미 1공단 일대이다.

특히 이 일대는 공장 대부분이 40년 가까이 돼 낡고 오래된 곳이 즐비해 구미시가 공단 리모델 지구로 지정 한 곳이다.

한라시그마밸리는 구조고도화 사업에 선정된 구미 1단지의 리모델링 작업 등 구미지역 최초의 아파트형 공장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고속도로·KTX역 가깝고 분양가도 저렴

공단 인접 비즈니스 환경 최적조건 갖춰

1공단 교통요충지인 순천향병원 사거리에 있는 시그마밸리는 지하층에 사우나, 체육시설, 구내식당, 1층은 편의점, 문구점, 컴퓨터와 커피점문점, 2층은 노래방, PC방, 당구장, 진료시설, 변호사·법무사·세무사 사무실이 각각 유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3~10층의 공장동 가운데 3~6층은 첨단전자·반도체·정밀전자 등의 제조업체, 7~10층은 IT·정보산업·연구개발업종, 10층의 일부는 고급레스토랑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그마 밸리는 경부고속도로와 KTX 구미역 등이 인접해 있고 순천향병원과 대형마트 등도 주변에 있어 편의성도 높은 편이다. 3.3㎡당 분양가격이 349만 원에서 405만 원 수준으로 저렴하고 각종 세금 감면과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 세제 혜택도 제공된다.

세제 감면 혜택으로는 취득, 등록세 100% 감면, 재산세 5년간 50% 감면과 부담없는 분양조건으로 계약금 10%, 무이자 중도금 20%, 잔금 70%도 중소기업 진흥공단이나 시중은행의 장기 저리 융자로 알선해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한라 시그마 밸리는 아파트형 공장 배후에 구미 1공단을 비롯해 2공단부터 5공단까지 집중해 그만큼 기술개발과 부품조달이 쉽고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구미시도 노후화된 구미공단을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고자 기업육성과 아파트형 공장 등에 대한 적극 지원 방침과 1공단을 리모델링하는 사업에 전자와 의료기기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 이어서 분양후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구미공단 최초 아파트형 공장에 대해 낙관론과 비관론도 일고 있다.

비관론은 구미에는 신규 조성될 산업용 지와 1공단의 임대 공장용지 등이 남아 있어 분양 수요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는 것과 낙관론은 구로공단의 성공적 케이스가 구미에도 들어맞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한라 시그마 밸리는 산업용지가 부족한 구미 국가 공단사정상 분양이 순조 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라 시그마 밸리 관계자는 “저렴한 분양가격과 각종 세제 혜택도 제공돼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을 시도하는 구미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했다. 문의: 054) 462- 6262.

/남보수기자 nbs@kbmaeil.com

중서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