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불교 역사, 산치 유적지
산치 유적지는 기원전 3세기쯤부터 서기 11세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조성된 유적지다. 인도의 불교 유적지 중 보존 상태가 가장 뛰어나 불교의 발전 과정을 그대로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산치 부근에는 기원전부터 상업 도시로 발달한 `비디샤`라는 도시가 있었다. 비디샤 상인들이 번영과 안전을 위해 스투파와 사원을 하나둘씩 세우면서 산치 유적지가 탄생한 것이다.
-산치유적 상징 `제1 스투파`
산치의 상징인 제1 스투파는 기원전 3세기 아소카 왕에 의해 완성됐다. 전체 모습이 밥사발을 엎어놓은 듯한 형태로, 돌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스투파와 그 주변을 둘러싼 돌담으로 구성돼 있다. 돌담의 동서남북으로는 아름다운 4개의 토라나(문), 스투파 정상에는 자그마한 3층탑이 있다.
제1 스투파 북동쪽에는 제3 스투파가 있다. 크기는 작지만 제1 스투파와 모양과 형태가 비슷하다. 제2 스투파에는 정상에 장식이 없고, 토라나가 없다는 점이 제1 스투파와 다르다. 하지만 제1 스투파에는 없는 사리함이 있고, 죽은 승려의 이름이 10개나 새겨져 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종교 서적, 토라나
산치 스투파의 출입문인 토라나는 수많은 아름다운 조각들이 새겨진 것이 특징이다. 우주와 석가모니의 사상을 담은 불교 경전인 셈이다. 토라나에는 석가모니의 탄생 설화와 불교를 널리 알리는 장면, 여러 동물과 꽃 문양 등 다양한 모습이 새겨져 있다. 그중 서쪽 토라나에는 둥근 바퀴를 바라보며 기도를 올리는 사람들을 새긴 조각이 있다. 이 조각은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가 녹야원에서 행한 최초의 설법과 교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불상이 등장하기 전까지 불교 신자들이 이런 상징물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각 & 생각
▶초등
1. 오랫동안 인도의 정신세계를 지배했던 종교는 무엇인가요?
2. 기원전 3세기쯤부터 11세기에 걸쳐 인도에 조성된 대표적인 불교 유적지는 무엇인가요?
3. 친구에게 이 기사의 내용을 알려주는 편지를 써 보세요.
4. 인도에 여행을 간다면 어디로 가고 싶은지, 이유도 적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