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안동시 창성공조기전 천성용 대표, 17년간 장학금으로 지역 인재 뒷받침

이도훈 기자
등록일 2026-01-28 11:29 게재일 2026-01-29 13면
스크랩버튼
안동시장학회에 1000만 원 전달…누적 기탁액 1억 원
Second alt text
창성공조기전 천성용(왼쪽) 대표가 27일 안동시청 시장실에서 장학기금 1000만 원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에서 기업을 일군 한 대표의 장학금 기탁이 17년째 이어지며 지역 인재 양성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창성공조기전 천성용 대표는 지난 27일 안동시청 시장실을 찾아 안동시장학회에 장학기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으로 천 대표의 누적 기탁액은 모두 1억 원에 달한다.

이번 기부는 안동시장학회가 설립된 이듬해인 2008년부터 이어진 정기 기탁의 일환으로, 개인 기부자로는 드문 장기·고액 기부 사례로 꼽힌다. 안동시장학회는 지역 인재 육성에 대한 꾸준한 공로를 인정해 천 대표를 명예의 전당에 헌액한 바 있다.

창성공조기전은 냉·난방기와 공조설비 시공을 주력으로 하는 지역 중소기업으로, 안정적인 경영과 함께 교육과 복지 분야를 중심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천 대표는 2022년 경북교육장학회에 장학금 500만 원을 기탁했으며, 제56회 납세자의 날에는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국세청장 표창을 받는 등 지역사회 기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안동시장학회는 이번에 기탁된 장학금을 지역 학생들의 학업 지원과 인재 육성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장학회는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학생들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천성용 대표는 “지역사회의 도움 속에서 기업을 키워온 만큼, 안동의 미래를 이끌 인재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오랜 기간 변함없이 장학기금을 기탁해 주신 데 깊이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뜻이 지역 학생들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장학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도훈기자 ldh@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