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온라인 중학교 입학 배정 시스템’ 도입

피현진 기자
등록일 2025-11-30 14:41 게재일 2025-12-01 3면
스크랩버튼
12월 1일부터 PC·모바일 원스톱 서비스···학교 방문 없이 제출 가능
중학교 입학 배정 원서 접수 온라인 시스템./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이 12월 1일부터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 배정 원서 접수를 전국 최초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시행키로 했다.

이번 조치는 그동안 오프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던 원서 접수 과정의 불편을 해소하고, 디지털 기반의 행정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중학교 입학 배정 원서는 학부모가 초등학교를 직접 방문해 수기로 작성하거나, 담임교사가 일일이 내용을 확인해 입력하는 방식으로 처리되면서 학부모의 시간·노력 부담, 교사의 행정 업무 과중, 대면·오프라인 의존에 의한 비효율성이 꾸준히 지적돼 왔다.

경북교육청은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온라인 중입배정 포털’을 자체 개발해 원서 작성부터 제출, 최종 확인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연동해 데이터 정확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PC와 모바일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경북교육청은 도내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실시해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현장 교사의 의견을 반영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직관적으로 개선하고 서버 안정성을 강화하는 등 현장 맞춤형 시스템 완성도를 높였다.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은 “온라인 원서 접수는 수요자 중심의 스마트 행정 전환을 의미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