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울릉도 바다 해양생물 정보를 한눈에…해양생물 200여 종 정보 담은 전자책 발간

김두한 기자
등록일 2024-06-16 11:43 게재일 2024-06-16
스크랩버튼
울릉도 바다속의 신비. /자료사진
울릉도 바다속의 신비. /자료사진

울릉도 주변 바다의 아름답고 신비로운 해양생물 200여 종의 정보를 담은 전자책이 발간돼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 됐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울릉도 경관과 울릉도에 서식하는 해양생물 200여 종의 생태 및 표본사진과 동영상을 수록한 멀티미디어 전자책인  ‘울릉도의 해양생물’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전자책은 2023년 5월부터 12월까지 해양생명자원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21개 기탁등록보존기관의 해양생물 분류 전문가 70여 명이 해양생물다양성이 높은 울릉도 해역에서 함께 진행한 공동발굴조사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울릉도 바다속. /자료사진
울릉도 바다속. /자료사진

이번 전자책은 공동발굴조사(조간대·조하대·야간조사·선박조사 등)에서 확인된 울릉도 해양생물 200여 종에 대해 생태 및 표본사진과 명칭, 형태, 생태학적 특성 등 주요 생물정보가 담겨 있다.

특히 따개비나 고둥 등의 울릉도 조간대 생물, 깊은 바닷속 어류와 산호, 해면 등의 조하대 생물,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작은 미소해양생물들 등 쉽게 접하기 어려운 해양생물의 생생한 고화질 생태 영상과 아름다운 울릉도 명소의 항공촬영도 첨부됐다. 

전자책은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에서 공개된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전자책 발간을 통해 울릉도와 해양생물에 대한 생생한 정보에 대해 국민의 접근성과 관심도를 높이고, 해양생물 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미디어 콘텐츠로써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