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포항시, 그래핀밸리 조성 착수보고회

강준혁기자
등록일 2023-05-25 20:13 게재일 2023-05-26 7면
스크랩버튼
중장기 발전·특화 전략 등 수립
포항시는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포항 그래핀밸리 조성 전략’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

이날 보고회는 연구기관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기관인 (주)노바투스컨설팅이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발표한 후 참석자들이 각종 중요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포항테크노파크와 나노융합기술원,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 지역의 R&D 기관과 협력해 포항 그래핀밸리 조성 전략을 수립하고 향후 정부 부처의 사업 제안 및 공모사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포항 그래핀밸리 조성 전략 수립 용역’은 올 연말까지 시행되며 주요 내용은 △그래핀 산업 분석과 타당성 조사 △포항 그래핀밸리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포항 그래핀밸리 특화 전략 수립 △그래핀 기술 및 국제 표준 관련 사항 등이다.

포항시는 지난 2021년 그래핀스퀘어(주), 포스코, 포스텍,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포항그래핀밸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그래핀 산업 선점과 글로벌스탠다드 주도 등을 추진해 왔다.

꿈의 신소재 그래핀(Graphene)은 탄소 원자들이 벌집 모양으로 연결돼 단층의 평면을 이루는 첨단 나노소재로,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고 실리콘이나 구리보다 전자이동 속도가 100배 이상 빠르다.

또 다이아몬드보다 열 전도성이 2배 이상 높고 두께는 0.2nm로 종이보다 100만 배 얇으면서 탄성도가 뛰어난데다 가볍고 내구성이 강해 비행기나 자동차 등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반도체, 고효율 태양전지 등 다양한 산업에 응용돼 전략적 핵심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포항 그래핀 산업 선도기업인 그래핀스퀘어(주)는 지난 2012년에 설립돼 CVD그래핀필름, 반도체 부품, 차세대 이차전지 부품 등을 연구개발, 생산하는 첨단나노소재 관련 업체다.

/강준혁기자 kang87@kbmaeil.com

포항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