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8일 마늘테마파크 등지서<bR>美 길로이시 등 해외지자체 참가
【의성】 제1회 세계의성마늘축제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의성군 마늘테마파크·마늘타운 일원에서 `의성마늘 세계에 go 하다` 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전국 한지형 마늘의 최대 주산지이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마늘의 대표 브랜드 의성마늘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올해 처음 만들어졌다.
축제에는 미국 길로이시와 중국 지닝시 진상현, 일본 닷코마치시, 스페인 라스 페드르녜라스시 등 해외 자치단체들이 초청됐다. 군내 거주 다문화 가정과 도시민,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세계인의 마늘축제로 치러진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품 판매와 참여를 통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된다.
의성마늘을 먹고 자란 마늘소와 마늘포크, 의성마늘햄, 마늘 가공품인 흑마늘, 마늘고추장, 마늘간고등어, 흑마늘 막걸리, 마늘소스 등 의성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와 가공품이 전시, 시음, 판매된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마늘, 옥자두, 의성황토쌀 등 지역의 우수 농· 특산품 판매장도 함께 개설된다.
마늘까기와 엮기, 구워 먹기, 마늘족욕, 김치·장아찌 담그기, 도자기, 천연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도 준비된다. 의성마늘 깜짝 경매와 마늘요리극장, 마늘무게 맞추기, 마늘 퀴즈, 의성마늘노래자랑 등 경연행사가 계획돼 있다.
/김현묵기자 muk4569@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