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업은 2011학년도 의성교육지원청 특색 사업인`나의 성장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생활과 학습 능력과 잠재력을 기르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배부한 바인더는 학력 향상 영역, 창의·인성 영역, 학교 특색 활동 영역으로 나뉘어져 개별 학생의 성장 보고서로 활용·관리할 수 있어 장차 대학입학사정관제에도 대비할 수 있다.
학력 향상 영역은 학습 목표 설정, 학습 습관 및 학습 과정 점검이 가능한 학습 플래너 기능을 한다. 창의인성 영역은 체험활동과 봉사활동, 소질 계발 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물을 기록하고 관리하도록 했다.
또한 학교 특색활동 영역은 학생들이 학급 및 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특색교육활동에 참가한 내용을 기록하고 관리하도록 했다.
학생용과 더불어 교사용 바인더도 제작·배부했는데, 교사들은 1년 동안의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자율적인 전문성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의성교육지원청은 포트폴리오의 적극적인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1학기 말 중간 점검을 거쳐 학년말 전시회 및 시상도 계획하고 있다.
권대란 교육장은 “나의 성장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자율적인 생활 습관 형성과 자기 계발을 통한 자긍심 함양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실현시켜주는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현묵기자 muk4569@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