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의성소방서, 산불진화대 발대식 및 전술훈련 실시

이병길 기자
등록일 2025-10-26 09:47 게재일 2025-10-27 11면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의성소방서 ‘산불진화대 발대식’ 장면. /의성소방서 제공

의성소방서는 24일 산불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산불진화대 발대식’과 ‘임무기반 산불진압 전술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산불 발생 시 초기 대응부터 대형 화재 확산 방지까지 체계적인 대응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불진화대는 소방공무원 25명과 의용소방대원 120명 등 총 14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실전 경험이 풍부한 인력으로, 산불 발생 시 신속한 현장 투입과 전문적인 진화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산불진화대 임무 부여 △산림화재 특성 및 진화 전술 △상황별 응급처치 △위기 상황 대처법 △방화선 구축 방법 등 전문교육이 실시됐다. 이후 진행된 전술훈련에서는 119신고 접수부터 현장 출동, 지휘체계 구축, 이동형 엔진펌프 등 전문장비 활용까지 실제 대형 산불에 대비한 종합적인 작전체계를 점검했다.  

박영규 의성소방서장은 “산불진화대는 의성 지역 산림과 주민 안전을 지키는 핵심 인력”이라며 “전문교육과 훈련을 바탕으로 산불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건조한 날씨로 인한 산불 위험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 의성소방서는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산불 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의성소방서는 산불진화대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지역 산림 보호와 주민 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병길기자 bglee311@kbmaeil.com

남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