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대구교통공사-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설물 지능형 유지관리기술 개발’ 협력

이곤영기자
등록일 2024-06-14 14:42 게재일 2024-06-14
스크랩버튼

대구교통공사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철도시설물 지능형 유지관리기술 개발’에 나서 철도 시설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공사는 12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철도시설물 지능형 유지관리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상호 협력 추진키로 했다.<사진>

‘철도시설물 지능형 유지관리기술 개발’ 연구는 시설물 관리 목표를 설정하고 정해진 기준 초과 시 보수·보강을 시행하는 방식을 벗어나, 최소비용으로 시설물의 수명 연장과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능형(AI) 기반의 최적 보수·보강 시기와 대상 등을 분석해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유지관리 기술의 첨단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 기관은 시설 이력 데이터 수집, 지능형 분석 모델(성능저하, 성능향상, 비용예측) 생성, 전략 시나리오별 투자계획 수립, 성능 및 투자비용 고려한 자산가치 산정의 과정으로 철도시설물의 유지관리와 분석에 관해 연구하고 분석한다. 그 결과를 공사 자체 시설물 계획 수립과 5년 주기로 수립되는 ‘국가 철도시설 유지관리 기본계획’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대구교통공사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시설물 지능형 유지관리기술’을 내년 하반기까지 마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여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