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문경시는 공공하수도 설치 및 인가, 유지관리 등 하수도 분야 업무담당 공무원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업무효율성을 높이고자 ‘문경시 하수도분야 업무편람’을 발간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하수도분야 업무편람’은 하수도사업의 집행절차 및 기준을 체계화한 총괄적 업무편람으로 실무수행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시민들도 문경시 하수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문경시 하수도분야 업무편람’을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공공하수도시설 현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제작해 문경시와 읍면동 등 총 50부를 우선적으로 배포해 적극 활용토록 하고 시민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문경시 하수도분야 업무편람’은 △총칙 △정책목표 및 방향 △공공하수도 시설현황 △마을하수도 시설현황 △하수도정비기본계획 △풍수해저감 종합계획 △공공하수도 설치 및 인가 △하수관거 설계 및 시공 △사업별 우선순위 결정 및 준수사항 △하수도시설 유지관리 △기타 하수도 관리지침 등 하수도 업무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하수도분야 업무수행에 있어 실무자들이 숙지해야 할 내용에 대해 분야별로 정리돼 있으며,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 공백을 최소화해 시민들에게 보다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박홍균 하수도사업소장은 “이번 편람 발간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하수도분야 업무의 기준이 마련돼 직원들의 업무편의성과 업무효율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며 “문경시 하수도분야 업무편람이 실무부서의 길잡이가 돼 하수도사업 품질향상과 대시민 행정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