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투명한 경영 기치 `김천농협` 지역과 상생·화합의 길 모색

윤성원기자
등록일 2015-07-16 02:01 게재일 2015-07-16 10면
스크랩버튼
▲ 김천농협 전경

김천농협(조합장 최원명)은 제14대 김천농협조합장으로 지난 3월 21일 취임한 최원명 조합장의 `새로운 변화, 정직한 경영, 투명한 농협으로`란 경영 마인드로 재래시장의 활성화방안과 상생방안을 모색하며 새로운 경영을 시도하고 있다. 전업농부 35년만에 조합장에 당선돼 화제를 모았던 최원명 조합장은 특히 7천400여 조합원들이 공감하는 밀착경영을 위해 `농협투어`와 `일손돕기` 행사로 농업현장에서 소통과 화합으로 조합원과 함께 하는 농협으로 거듭나고 있다.지난 3월 취임 최원명 조합장

전업농부 35년만에 당선

신뢰받는 농협·정도경영 다짐

□김천지역 재래시장과 상생방안 모색

김천농협은 지역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조합장을 비롯해 임원들이 황금시장, 평화시장을 방문해 재래시장 상인회 임원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강용규 황금시장 상인회 회장은 “김천농협 최원명 조합장 이하 임원분들께서 재래시장활성화를 위해 방문해 주신데 감사하다”며 “김천농협과 김천지역 재래시장이 경쟁관계가 아닌 서로 상생의 관계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하나로마트 수요장터.
▲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하나로마트 수요장터.

□원로조합원 대상 `농협투어` 진행

김천농협은 지난 5월1일 근로자의 날을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영농회별 원로조합원을 대상으로 농협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김천농협의 사업전반에 대한 이해와 주인의식 제고를 위해 원로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나로마트, 공판장, 경제사업장, APC 등 김천농협 사업장을 견학한다.

최원명 조합장이 취임 후`농협의 주인인 조합원들이 농협을 이해하고 신임할 때 농협의 경제사업도 발전할 수 있다`며 처음 시행했는데 참여한 원로조합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 원로조합원은 “지금껏 수십년 김천농협 조합원으로 지내면서 김천농협 세세한 곳까지 알지 못했는데 농협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김천농협 전반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었고 더욱 애착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됐다. 내가 진짜 주인이 된 것 같다”며 크게 반겼다

최원명 조합장은 “김천농협이 있기까지는 원로조합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됐다”며 “원로조합원님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업무추진에 총력을 기울여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을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원로조합원들이 농협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원로조합원들이 농협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김천농협 임직원의 농촌 봉사단

김천농협은 본격 영농철을 맞아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현장을 방문해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부족한 일손을 돕고 적기영농을 실현해 풍년을 바라는 마음으로 진행하는 봉사활동은 농협 임직원들과 건강한 먹거리의 생산 현장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농촌의 가치를 깨닫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일손돕기 수혜농가는 “농촌의 고령화로 인해 일손 구하기가 어려운 이때 휴일을 마다하고 아침 일찍부터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함께 해 주시고, 모든 직원들이 자기 농사일같이 열심히 해주셔서 올해는 배농사가 잘될 것 같다”며 고마워 했다.

김천농협은 농번기를 맞아 매년 5~6월 토, 일요일을 이용해 농촌인력 부족해소, 조합원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조합원 농촌일손돕기를 정례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15농가의 일손을 연인원 150명이 지원했다.

또한 일요일에 경제사업장과 공판장을 방문하는 농업인을 위해 매주 일요일 경제사업장 4명, 공판장 3명으로 봉사단를 조직해 지난 4월부터 활동을 하고 있어 농업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최원명 조합장은 “농촌과 농업인 및 조합원을 위해 존재하는 김천농협이 이번 일손돕기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한발짝 더 다가가서 소통하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농민조합원의 한사람으로 봉사활동에 참가 해준 우리직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김천농협 직원들이 농촌마을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 김천농협 직원들이 농촌마을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이달의 칭찬 직원 선정

김천농협은 고객서비스향상을 위해 사무실별로 이 달의 칭찬직원을 선정해 사무실에 게시하고 있다.

또 조합원사랑방을 운영해 조합원이 농협을 방문해 내 집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천농협 이병우 상임이사는 “이달의 칭찬직원 선정 및 조합원사랑방 운영 등 이러한 작은 노력이 김천농협 임직원과 조합원 및 고객 모두가 서로 신뢰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하나로마트 수요장터 개최

매주 수요일마다 김천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수요장터를 개최, 하나로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에 지역의 농산물을 직거래 할수 있도록 해 고객들로부터 큰호응을 얻고 있다.

김천농협 하나로마트는 전국 하나로마트 중 단일매장으로 전국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속에서도 품질좋은 농산물과 저렴한 가격으로 김천시민의 신뢰를 받고 있다.

▲ 최원명 김천농협 조합장
▲ 최원명 김천농협 조합장

김천농협 임직원들은 국내외의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 최원명 김천농협조합장, 이병우 상임이사를 중심으로 규모의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조합원과 시민들에게 인정받는 최고의 농협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원명 김천농협조합장은 “조합원을 섬기고 조합원과 소통하면서 항상 조합원의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들으며, 항상 살아 움직이는 농협, 화합하는 농협을 구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직하고 투명한 농협을 만들어 조합원과 고객에게 신뢰받는 농협이 되도록 정도경영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김천/윤성원기자

wonky1524@kbmaeil.com

기획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