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 시대 새롭게 조명 받는 포스코LED
최근 전력난 시대에 가장 각광받고 업종이 LED 조명분야다. 전기절감과 고효율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분야에 가장 눈독을 들이고 있는 기업이 포스코다. 포스코는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그린 비즈니스, 환경 경영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출범한 기업이 바로 포스코LED다. 이 회사는 지난 2010년 9월 포스코+포스코ICT+서울반도체 3社 합작으로 설립된 글로벌 LED 조명기업이다.
불황속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고속성장 거듭
해외시장 공략 주효… 작년부터 흑자 돌아서
□포스코 브랜드로 초고속 성장
포스코LED가 출범한 이후 국내 LED조명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그동안 시장을 주도해 오던 삼성, 오스람 등 기존 LED조명 업계가 새로운 강자 포스코LED의 출현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기술력과 수명, 가격에서 획기적으로 앞서있기 때문.
포스코LED는 최근의 불황속에서도 고속 성장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고속성장 배경이`선택과 집중`이다. 포스코LED는 삼성, LG 등의 막강한 자금력, 브랜드 파워, 시장 지배력을 갖춘 대기업에 맞서기 위해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 업종에만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LED 조명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맞물려 오랜 침체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코LED는 고속 성장을 거듭했다. 2012년에는 2011년 대비 3배의 매출 신장을 기록했고, 올해는 작년대비 2배 성장한다는 목표를 잡아놓고 있다. 2012년 해외 매출은 2011년 보다 6배 이상 신장했고, 올해 역시 작년 대비 2배 이상 매출증가를 점치고 있다. 작년 4분기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LED 반도체 전구는 지난해 9월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 입점 후 줄곧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과감한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
포스코LED의 해외 수출 비중도 매년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수출비중은 전체 매출의 약 40% 수준. 올해는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으로 50%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해외 시장 진출의 경우 이미 설립 초기에 `글로벌 TOP 10`이라는 비전을 세워놓고 있다. 지난해에는 아시아 공략, 올해는 유럽과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 네트워크를 다각화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보다 한 발 앞선 판로 개척과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해외 LED 조명 시장도 빠르게 장악하고 있다.
독일, 미국 등 주요 국가 글로벌 인증 획득과 함께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받고 있다. 또 서울반도체, 포스텍, RIST 등의 기업 및 연구기관들과 협업해 LED 칩과 패키지의 광효율 향상, 방열 및 경량화 소재 개발 등 기술 개발을 위한 활발한 연구 활동도 하고 있다.
그동안 세계 3대 디자인상(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2011 수상,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2, 2013 2년 연속 수상,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2 수상)을 포함한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 총 10회 수상의 실적을 달성했다.
□고출력 대체용 LED 기술은 독보적포스코LED의 첫번째 경쟁력은 10m 이상의 높은 층고에 설치되는 산업용 조명(Bay Light)이다. 특히 고출력 대체용 LED 조명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한다. 고출력 대체용 LED 조명은 주로 공장, 창고, 대형마트, 전시관, 체육관 등에 적용된다. 지난 2년간 국내외 제철소 등 산업 시설의 적용을 통해 검증받은 `극한 환경을 극복하는` 고신뢰성 기술로 고온, 고습, 분진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포스코LED의 제품은 동급 타사 제품에 비해 광효율이 높고, 무게는 가볍다. 고온(45도~60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장수명을 자랑한다. 그래서 LED 시장에서 `그린 스마트 팩토리化`의 명성을 얻고 있다.
두번째 경쟁력은 AC LED 특화 기술력. 기존의 DC(직류) LED 전구는 일반 가정 또는 산업용 AC(교류) 전원과 연결하기 위해 AC를 DC로 변환시켜주는 AC-DC 컨버터가 필요하다. 포스코LED는 서울반도체와 협력, AC-DC 컨버터 기능을 IC(반도체)화한 AC LED 조명인 `LED 반도체 Lamp`를 개발해 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