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시민에게는 감동을, 조직에는 변화를”

등록일 2012-02-29 21:27 게재일 2012-02-29 4면
스크랩버튼
최양식 시장이 말하는 `시정혁신 섬김행정`
♠경주시 간부들이 28일 `시정혁신 섬김행정 선포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국내 지자체 최초로 경주시가 28일 전 간부들을 상대로 `시정혁신 섬김행정 선포식`을 개최했다. 시의회 의장단 및 지역 주요 단체장, 지역원로, 결혼이주여성 등 각계각층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선포식은 최양식 시장의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담겨 있다. 특히 이 선포식을 통해 경주시 1천500명의 공직자들이 창의적인 사고와 책임행정으로 `시민에게 감동을, 조직에는 변화`라는 열정적인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최양식 시장으로부터 시정혁신 섬김행정 선포식에 대해 들어본다.

5급이상 간부 직무성과계약 체결

핵심사업 5~6개 과제 달성 약속

민원콜센터·소통담당관제 등

최상의 행정서비스 펼치겠다

-선포식의 의미는.

△`시민에게 감동을, 조직에는 변화를`이라는 슬로건으로 평소 시민을 진정한 주인으로 모시겠다는 뜻을 담았다.

그리고 시정철학을 시민들에게 공개함으로써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경주시 공직자의 의지이기도 하다.

또, 책임있는 행정으로 조직엔 변화를, 시민에게 감동을 주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특히, 시정 성과를 조기에 도출함은 물론 시민을 위한 `섬김행정` 실천의 장을 만드는 것이다.

-직무성과 계약 체결 대상 공무원은.

△계약체결 대상은 국장은 시장과 5급 부서장(읍면동장 포함)은 부시장과 한다. 앞서 간부들은 소관업무 중 핵심적인 중요한 사업 5~6개 정도를 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달성해야만 한다.

초청된 시민들 앞에서 상호 서명을 했으며,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 의장에게 전달했다.

-직무성과 계약 추진 배경과 법적 근거, 그리고 평가 방법은.

△공무원 성과 평가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과 직무성과 계약제 운영지침(행정안전부 예규 제84호)에 따른 것이다.

평가방법은 평가과제에 대해 지표품질 평가, 실행 평가, 조정 평가 등으로 나눠 평가위원회 평가(60%), 평가자 평가(40%)로 실시한다. 이를 `인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비전 및 추진 전략은.

△ 경주시를 `희망도시`,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 조성하겠다.

시민과 민원인에게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처리하며,`시민불편 보상제`를 운영하겠다.

그리고 직원들이 `NO`라고 답하지 않는 긍정적 자세를 가질 것이며, 배려와 칭찬 운동을 전개하겠다. 특히 창의적인 사고와 책임행정 실천을 통해 성과 중심의 평가와 보상을 할 것이다.

-섬김행정의 주요 내용은.

△`시민은 내 가족입니다. NO라고 말하지 않겠습니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창의적이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사회를 만들겠습니다`라는 4가지의 실천 목표를 정했다.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민원콜 센터 조속설치, 소통담당관제 신설, 시 홈페이지에 소통 24시 코너 운영으로 최상의 행정서비스와 시민과의 소통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겠다.

특히 봉사활동을 공직내부에서 시작해 시민운동으로 승화시키고, 좋은 일은 본받고 남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사회를 만드는데도 공직자들이 앞장서겠다.

또한 노력하고 연구하는 직원이 인정을 받고, 자신과 가정을 위한 행복한 삶의 에너지가 직장에서 충전될 수 있도록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겠다.

경주/윤종현기자 yjh0931@kbmaeil.com

기획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