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과정 전액 국비 지원
“한해 수료생 2천명 넘어”
노동부 훈련기관 평가 `A`
△경북직업전문학교는
경북직업전문학교는 경북 최대의 직업교육기관이다. 노동부 훈련기관 평가 A, 우수훈련기관,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ISO 9001 인증, 노동부장관 표창, 국무총리 표창, 동탑산업훈장 등 직업교육기관으로서 명실상부한 지역최고를 자랑한다. 예전에는 `직업전문학교`라고 하면 `3D업종 직업훈련`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지만, 다양하고 전문적인 직업교육, 높은 취업률로 최근에는 대졸 미취업자들이 전체 교육생의 절반에 이르고, 한해 수료생이 2천여명이 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전문기술로 평생직업을
국가기간 및 전략산업분야 중 인력부족 직종에 대해 산업현장 수요에 적합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2년제 대학 수준의 산업현장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만 15세 이상의 남·녀 구별없이 청년 실업자 가운데 전문적인 기술습득을 원하는 경우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별도의 선발절차를 거쳐 입학을 할 수 있다. 모든 교육과정은 전액 국비 무료로 이뤄지고 있으며 교재비, 실습재료비 등 추가 부담이 전혀 없을뿐더러 매월 훈련장려금을 최대 31만6천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년 교육과정은 국가기술자격시험의 필기시험 면제 혜택이 주어지고, 다수의 국가기술자격시험장으로 지정돼 있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취득에도 유리하다. 올해 교육과정을 보면 1년 교육과정으로 생산기계, 자동차정비, 전기공사, 유비쿼터스설비제어, 생산정보시스템, 에코디자인 등 6개 분야가 있으며, 6개월 교육과정으로는 특수용접, 공유압, RFID/USN운용 등 3개 분야가 있다.
△필요한 교육을 선택하는 맞춤교육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취업하고 싶은 분야와 업체를 먼저 선정하고 취업을 위해 필요한 기술 중 갖추지 못한 분야만 선택해서 교육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 15세 이상의 남·녀 구별없이 청년 실업자 가운데 전문적인 기술습득을 원하는 경우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하며 내일배움카드의 발급절차를 거쳐 입학이 가능하다.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은 정부에서 전체 교육비의 80~60%를 20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하며, 교재비, 실습재료비 등 추가 부담은 전혀 없을뿐더러 매월 훈련장려금을 최대 11만6천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과정 수료이후 성공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무 교육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고 있다.
△더 큰 미래를 위한 재직자 훈련
취업이 끝이라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경력개발은 경쟁력 있는 직장인에게 필수이다. 경북직업전문학교는 취업 후 재직 중인 직장인에게도 직무능력향상에 필요한 교육을 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80~100%는 국비 환급된다. 기계정비, 산업안전, 소방설비 등 20여개의 특화된 과정을 개설해 포항지역 내 근로자들의 자기계발 및 전문기술자격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자신의 몸값을 높이고 싶다면 야간에도 불이 꺼지지 않는 경북직업전문학교를 방문해 보자.
△취약계층의 취업 도우미
올해부터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민간위탁기관으로 선정 돼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개별 상담을 거쳐 직업훈련 무료 수강, 취업지원서비스까지 단계별 통합취업지원서비스이다. 또한 참여실비 지급, 생계유지수당 지원, 취업성공 시 취업성공금을 지급하고 탈수급자에게는 탈수급 축하금도 지급하는 등 취업에 의지만 있다면 취업 성공시까지 든든한 지원자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경북 최대의 교육기관으로 다양한 직업훈련을 선택할 수 있어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들이 상담과 교육을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황태진기자 tjhwang@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