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누구나 체험해 보세요”… 시민 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황태진기자
등록일 2011-10-28 20:48 게재일 2011-10-28 13면
스크랩버튼
최근 개관된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가 포항시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 17일부터 일반인들에게 공개되고 있는 글로벌안전센터는 체험형 안전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 포스코패밀리 직원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소방·교통 등 생활안전 체험교육과 산업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로 제공되고 있다.

안전지킴이 명소로 부상하고 있는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의 주요 테마별 학습장을 소개한다.

■ 견학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는 무재해를 통한 인간존중 실현의 기반이 되는 교육과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연 면적 약 4천240㎡(1천282평)에 지상 3층으로 건설됐다. 1층 로비와 오리엔테이션룸에서는 각종 행사진행이 가능하며, 2층은 체험위주의 안전전시관, 4D영상관 등 흥미로운 테마시설로 꾸며져 있다. 3층은 실질적인 안전교육을 위한 설비·가스안전 등의 교육시설이 마련돼 방문객들이 체험을 통해 안전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의 견학은 홈페이지(http://safety.posco.co.kr)를 통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홈페이지에는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의 소개와 찾아오는 길, 층별 시설 현황, 공지사항, 포스코 안전허브에 대한 견학안내·예약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 홈페이지는 견학 희망일 기준으로 최소 2일전까지 예약을 받으며 예약된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안내사원이 견학을 도와준다. 또한 일요일, 국·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운영되며 1시간30분 정도 소요되는 견학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1일 총 7회에 걸쳐 운영된다. 음식물 반입과 애완동물의 출입은 일체금지 돼 있다.

견학순서는 오리엔테이션 룸에서 안전센터의 소개와 이론 교육을 시작으로 4D영상관, 2개의 안전전시관, 심폐소생, 열연기 체험관을 방문해 실습 교육을 받는 것으로 진행된다.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 층별 소개

◆1층=오리엔테이션홀에서 글로벌 안전센터에 대한 홍보 영상과 이곳에서 체험하게 될 내용과 관람 개요 등에 대해 설명을 받은 후 본격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2층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동하는 계단은 재미와 흥미유발을 통해 안전한 행동을 유도하는 펀 세이프티 공간으로 계단을 밟을 때 마다 울려 퍼지는 신기한 피아노 소리가 나는 `피아노 계단`이 설치돼 있다.

◆2층=들어서자마자 4D영상관을 체험하게 된다. 4D영상관은 안전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영화를 3D입체 영상과 함께 각종 특수장치에 의해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다. 의자에 설치된 장치에서는 물과 바람이 분사되고 목, 등, 허리, 발목에서 진동, 움직임 등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으며 연기와 섬광효과도 연출된다.

4D영상을 관람 후에는 포스코의 안전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험할 수 있는 1전시관으로 이동해 포스코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과 안전철학을 소개받는다. 1전시관에서는 포스코의 제철 공정을 알기 쉽게 모니터로 보여준다. 이 모니터는 부서별 위험요인를 검색해봄으로써 제철 공정별 작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협하는 위험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위험 작업에 필요한 안전보호구를 아바타 모형을 이용해 쉽게 간접적으로 착용해 보는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제선·제강 등 용융물과 고열물체 취급 작업장에서 착용하는 알미늄 방열복 등 일반적으로 접해 볼 수 없는 안전보호구들이 전시돼 있다.

1전시관에 이어 2전시관에는 생활안전으로 교통, 가정, 건강이라는 3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곳에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체험을 실제상황처럼 재연해 놓은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일반인들이게 가장 인기를 끌고 있다.

2전시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드라이빙 시뮬레이터가 위치해 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교통 법규를 지키며 직접 운전을 해 보는 가상교육 시스템으로 모 자동차회사에서 생산하는 핸들과 부품을 그대로 장착해 실제 차량을 운전하는 것과 동일한 환경을 3D화면과 함께 구현했다. 2전시관 가운데는 안전벨트를 착용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충격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실제 승용차 모형을 이용해 사고가 났을 때 충격이 어느 정도인지 느껴볼 수 있다.

이어 생활건강으로 음주, 금연, 비만 등 3가지 테마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이 곳에는 음주 농도에 따른 행동장애를 체험할 수 있는 고글, 담배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소개, 체지방측정기, 지방덩어리 모형 등이 갖춰져 있다.

◆3층=안전 실습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전기안전실습실에서는 전기 감전 원리 및 안전행동요령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교육 및 안전보호구를 착용한 정전기 등 여러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가스안전실습실은 밀폐 공간체험, 수봉변 및 실포트작동원리, 가스종류에 따른 배관 색깔 식별에 대한 교육 및 체험을 할 수 있다.

안전보후구의 중요성을 교육할 수 있도록 안전벨트 체험, 개구부 추락, 난간전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건설안전실습실과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응급처치, 심폐소생방법을 교육 할 수 있는 응급처치·심폐소생 실습실이 마련돼 있다.

특히 소방안전실습실은 화재발생 시 신고요령 및 소화기실습, 열연기탈출체험 등을 체험해 봄으로써 유사시 신속대응 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소방안전 실습실에서는 실제로 소화기를 이용해 불을 꺼 봄으로써 소화기 사용법을 익힐 수 있으며 화재가 난 암흑의 상황에서 탈출하는 훈련도 받을 수 있다.

/황태진기자 tjhwang@kbmaeil.com

기획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