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줄타기공연 마당놀이 큰 인기
국내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봉화송이를 주제로 신명과 놀이를 극대화해 관광객 만족도 및 문화관광체육 육성을 위해 마련한 봉화송이 축제는 행사 기간중 청량문화제와 병행 실시해 문화와 축제가 한데 어우러지는 한마당 축전으로 엮어진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봉화송이축제의 백미는 송이채취 체험으로 춘양목으로 둘러싸인 송이산의 맑은 공기와 자연의 기운을 한몸에 받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게 된다.
송이 먹거리 골목에서는 최고 품질의 봉화송이를 주재료로 송이 돌솥밥, 송이회, 송이초밥, 송이전골 등 다양한 송이요리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봉화 특산물인 봉화한약우와 함께 곁들여지는 송이의 만남은 관광객들의 입맛을 한껏 풍요롭게 해준다.
주요 공연행사는 개막식축하공연, 전통줄타기공연, 송이가요제, 타악 퓨전국악공연, 마당놀이, 전자현악공연 등이 펼쳐지고 문화행사로 전국한시백일장, 학생주부 백일장, 학생그림대회, 민속장기대회, 삼계줄다리기가 재현된다.
관광객과 지역민이 함께하는 체험행사에는 송이채취 체험, 송이볼링체험, 자연미술 체험, 자연물만들기, 천연염색, 페이스페인팅, 래프팅 체험과 춘양목토피어리, 승마, 호롱등 만들기, 떡만들기, 전통민속놀이, 꽃꽂이, 전통복식, 탁본, 송이가요 한마당이 펼쳐진다.
/김세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