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군위 전국노래자랑 대추축제

김대호기자
등록일 2011-09-19 21:21 게재일 2011-09-19 12면
스크랩버튼

장윤정 이자연 등 인기가수 대거 출연

대추 탑쌓기 씨 멀리 뱉기 재미 `솔솔`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군은 고향의 푸근한 가을정취와 넉넉한 수확의 기쁨을 다같이 나누고 군민들의 역동적인 변화 욕구를 한곳으로 모으는 다양한 화합한마당 축제가 10월을 수놓는다.

10월 3일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을 시작으로 대추문화축제, 군민체육대회, 삼국유사 마라톤대회가 잇따라 펼쳐진다.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

10월 3일 삼국유사문화회관에서 예심이 열리고 10월 5일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공개 녹화, 10월 23일 방영될 예정이다.

트롯의 여왕 장윤정을 비롯해 최석준, 이자연 등 인기가수들이 초청된다. 28일까지 읍면사무소에 노래자랑 참가신청을 받는다.

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군위군은 종합안전대책을 수립하고 현수막과 군청홈페이지, 인터넷 베너 홍보를 실시하고 녹화장에는 에드벌룬을 설치해 축제분위기를 살릴 계획이다.

◆군위 이로운 농·임산물 축제

오는 10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열린다. 친환경농산물 품평회와 오이홍보관, 대추전시관, 야생화전시, 다양한 체험행사 등 한자리에 모아진다.

농산물품평회는 군내 친환경인증 농가들이 생산한 우수한 농산물의 품질을 겨룬다. 또 전국 제일의 주산지로 맛과 향기가 월등한 군위오이와 대추, 사과, 토마토 등 다양한 농·임산물이 전시, 판매된다. 농기계 및 편이장비 전시, 농산물 판매장, 체험행사, 도·농 교류행사 등도 함께 마련된다. 우리농업의 현장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우수한 농산물을 싼 값에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도내 생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시설오이와 군위군의 주력특화품목으로 육성하고 있는 대추를 품종, 재배사, 특징 화판, 오이터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농산물로 만든 캐릭터, 농산물 경진대회, 포토존 운영, 야생화전시회,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군위테마체험기행은 농업을 이해하고 농촌을 사랑할 수 있는 체험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진대회는 오이와 대추, 사과를 이용해 탑쌓기, 길게 깎기, 빨리 먹기 등으로 진행된다. 포토존, 촉촉한 보습 오이비누 스킨만들기, 쿵덕쿵덕 떡메치기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가 농산물 기행의 재미를 더해준다.

◆제2회 군위 이로운 대추축제

군위군의 대표 특산물중의 하나인 군위대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축제로 올해로 2회째 열린다. 10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군위군대추작목반연합회 주관으로 군위군산림조합과 팔공농업협동조합 후원으로 개최된다.

군위군 관내 대추작목반에서 출품한 우량대추와 대추를 이용한 각종 대추전통음식이 전시된다. 대추술과 대추떡, 대추즙, 대추차 등의 시식행사도 함께 한다.

대추특판장에는 생·건 대추와 가공식품의 할인 판매 행사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군위에서 생산되는 표고, 장뇌삼, 호도 등 임산물도 함께 전시·판매한다.

대추 높이 쌓기와 대추씨 멀리 뱉기, 대추정량달기, 대추즙 빨리 먹기, 대추목걸이 만들기 등의 이색 경연대회도 준비된다.

전국에서 대추생산량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군위 대추는 의흥면을 중심으로 1천여 농가에서 460㏊를 재배하고 있으며 지난해 2천200t을 생산해 110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렸다.

◆군위군민한마당 큰잔치

지역민들의 화합 한마당 잔치인 제37회 군위군민체육대회가 7일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각급 기관단체장, 출향 인사, 지역주민 등 1만5000여명이 참석한 성대하게 개최된다.

거리행진을 시작으로 입장식, 개회식에 이어 읍·면 대항 육상, 줄다리기, 단체줄넘기, 열차경기, 씨름 등 체육경기가 펼쳐진다.

식후 공개행사로 해병대 군악대의 의장대 시범이 펼쳐지고, 대회 종료후에는 2부행사로 인기연예인 초청, 군민화합 한마당 흥겨운 잔치판이 이어진다.

전야제 행사는 아름다운 문화의 전당인 문화예술회관에서 공연과 경축불꽃놀이가 화려하게 장식될 예정이다.

◆군위삼국유사 전국마라톤대회

오는 10월 15일 깨끗한 산과 자연이 함께하는 군위댐과 민족역사의 중심지 민족역사 성지인 삼국유사 집필을 완성한 인각사가 소재한 고로면 일원에서 펼쳐진다.

이 대회는 마라톤 매니아와 전마협이 3년 연속 최우수 마라톤대회를 선정했었다. 아름다운 군위댐 경치와 완만한 코스, 풍성한 먹거리로 유명하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지난 2000년 도쿄국제마라톤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면서 2시간 7분 20초로 한국최고기록을 수립한 前국가대표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가 참여해 일부 코스를 함께 달린다.

/김대호기자 dhkim@kbmaeil.com

기획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