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맛있고 향긋한 봄 산나물축제 울릉서 열려요

김두한기자
등록일 2011-04-29 21:23 게재일 2011-04-29 10면
스크랩버튼

5월6~8일 나리분지 등서 다양한 행사

태고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울릉도 신비의 약초, 산나물을 채취하고 직접 맛볼 수 있는 울릉도 산나물축제가 다음 달 6~8일까지 3일간 열린다.

대한민국 최고의 5월 봄 향기를 만끽할 수 있는 울릉도 산나물축제는 이색 체험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거움을 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축제는 북면 나리분지에서 개최하던 예년과 달리 공연행사 및 부대행사, 참여프로그램은 한마음회관 광장에서, 산나물 채취행사는 나리분지에서 각각 진행된다.

특히 육지에서 이번 산나물 축제에 참가하는 관광객에 대해 4~6일까지 입도 객과 7~10일까지 출도객에 한해 (주)대아고속해운과 동해 해상관광 여객선을 이용할 경우 여객운임 20%의 할인혜택(울릉군 홈페이지 참가신청)이 주어진다.

축제는 6일 첫날 울릉 한마음회관 본 무대에서 식전공연 및 개막식, 연예인초청 개막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린다. 개막 행사에서는 순수 울릉도 웰빙산나물인 미역취와 더덕, 삼나무, 취나물, 명이 나물 등을 넣어 500명이 한꺼번에 먹을 수 있는 특별 산채비빔밥을 만들어 시식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이어 쑥떡 만들기 체험행사와 안동 하회탈춤공연 등 각종 부대행사가 이어진다.

둘째 날인 7일에는 무료로 관광버스를 이용해 나리분지 체험장으로 이동, 산나물채취 체험활동을 한다.

또 울릉산악회 주관으로 울릉읍 내수전에서 북면 섬 목까지 4km 구간에서 울릉도 옛길 걷기 체험행사가 진행되며 도동리 농가를 방문 더덕 캐기 체험행사도 한다.

본 무대에서는 산나물요리 경연대회, 쑥떡 만들이기 체험행사, 어린이 보물찾기, 울릉도, 독도 바로 알기 OX 퀴즈대회, 연예인 초청축하공연 및 노래자랑이 진행된다.

8일 2차 나리분지 산나물 채취 체험과 해안선이 아름다운 행남 산책로 건강걷기 대회가 열린다.

부대행사로 울릉도·독도 사진 전시, 울릉도 산채화분 전시, 먹을거리 장터, 생채 및 특산물상설판매장, 산나물요리 시식회, 울릉도·독도 링 걸기 민속놀이, 산채보자기 판매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한편 산나물 축제는 울릉도 산채의 우수성 홍보, 주민소득 증대, 도시 관광객들의 울릉도 웰빙 산나물 직거래와 관광 비수기 새로운 관광 창출 및 지역이미지 제고, 고향을 떠난 인사들의 고향 맛 체험하기 등의 일환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울릉군은 울릉도의 새로운 이미지 창출 및 군민화합과 애향심 고취, 산채판로 활성화 및 주민소득 증대기여 등 최소한의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축제를 연출한다는 계획이다.

울릉군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신비의 섬 산속에서 천혜의 자생 산나물을 직접 채취하는 즐거움과 웰빙 울릉도 산나물의 참맛을 맛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릉/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기획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