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가족창업(Small Family Business)

임재현 기자
등록일 2005-09-20 17:20 게재일 2005-09-20
스크랩버튼
요즈음 들어 가족이 점차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있고, 점차 가족에 대한 개념도 엷어져가는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들지만 이것은 어쩔 수 없는 오늘의 현실이다. 어쨌든 이 사회를 구성하는 최소단위는 가족이다. 가족끼리 힘을 합치면 불가능한 일이 없고, 어떤 조직보다도 강한 결속력이 생겨날 수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소자본 창업에 있어서도 가족창업이 중요한 테마로 떠오르고 있다. 가족이 힘을 합쳐 창업을 하고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공에 이른다면 기쁨은 가족 모두의 것이 될 것이다. 가족창업이 매력 있고 특히 관심을 갖게 되는 첫 번째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소자본 창업의 새로운 수익사업 모델로 각광받고 있는 가족사업(Small Family Business)은 2명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사업경영 및 관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확정적이지는 않더라도 다음 세대의 가족구성원에게 기업의 소유권과 리더십이 계승될 것으로 예측되는 사업형태가 바로 가족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가족구성원이 고용인이자 경영인으로 참여하는 사업형태가 가족기업이며, 이를 만드는 작업이 곧 가족창업인 셈이다. 가족끼리의 창업은 끈끈한 가족애가 기본 바탕이 되기 때문에 다른 동업 케이스보다 성공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적게는 인건비를 줄여 밖으로 나가는 수익까지 붙잡을 수 있어 좋고, 성공에 대한 기대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공유하면서 함께 사업을 일구고 결실을 나눈다는 점에서 가족 간에 결속을 높이는 수단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족창업의 목적은 다른 기업처럼 이윤추구에 있지만, 가족과 사업이 공존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가족 간의 화합과 복지를 동시에 추구한다는 특성이 있다. 가족들끼리 호흡을 맞춰 수익을 내고 그 성과를 나눠 가지므로 사업에 대한 애착도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것이다. 반면에 전통적인 가족관계가 사업에 그대도 적용되기 때문에 때로는 정에 이끌려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되거나, 사업이 안정권에 들어선 후에는 발전보다 현상유지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가족구성원 사이에 불협화음이 생기면 오히려 남보다 관계회복이 어려운 점도 있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것이다.


가족사업이 성공하기위한 전제조건의 살펴보면 ▲첫째로 창업 아이템의 선정이다. 창업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아이템, 가족 구성원의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통하여 반드시 가족의 동의를 구하여야 한다. ▲둘째로 입지선정입니다. 모든 창업 아이템이 입지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자만 슈퍼마켓, 미용실, 문구점, 제과점, 분식점 등 생활밀착업종은 상권과 입지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기대문에 입지선정은 상당히 중요하다. 될 수 있으면 집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유리하다. ▲셋째로 가족사업 경영자의 경영능력입니다. 자금관리나 마케팅 능력이 뛰어나야 함은 물론 판단력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사업 목표와 장기적인 사업비전을 들 수 있다. 안정적인 성장을 하면서 장기적인 가족사업으로 이끌어나가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상담문의 054-231~4363 대구?경북지방중소기업청 포항소상공인지원센터


종합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