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만전 기한다
대구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만전 기한다
  • 이곤영기자
  • 등록일 2021.02.24 20:15
  • 게재일 2021.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
“안전한 접종위해 차질없이 준비”

대구시는 25일 대구시 1호 예방접종센터(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별관 1층)에서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을 한다.

이번 훈련은 지난 19일 코로나19 백신 수송·보관·유통 모의훈련에 참여해 이천물류창고에서 각 지역 접종기관으로 수송된 백신모형을 수령·보관하는 훈련을 거친 데 이어 26일부터 시작될 백신 접종에 앞서 실시하는 모의훈련이다.

이날 의료진의 숙련도 향상과 안전한 예방접종 수행을 위해 대구시, 8개 구·군 보건소, 이상반응 전문가 위원, 코로나19 치료기관 감염담당자 등 지역 의료관계자 및 전문의료진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모의접종 훈련, 이상반응 대응훈련, 접종준비 시연 순으로 진행되며, 훈련 참여자들은 실제와 같이 예방 접종자 역할을 맡는다.

모의접종 훈련은 예방접종센터 입구에서 발열체크 후 예방접종 안내문을 받고 1번 대기구역에서 대상자 확인 후 아픈 곳이 있는지, 이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있었는지 등 예진표를 작성하고, 2번 대기구역으로 이동해 번호표를 받은 뒤 대기한다.

순서가 되면 3번 접종구역(예진실)에서 의사가 예진표를 바탕으로 접종대상자의 건강상태 확인 후 접종여부를 결정하고, 4번 접종실에서 간호사가 백신을 접종하고 결과를 시스템에 입력한다.

이어 5번 관찰구역을 거쳐 집중관찰이 필요한 접종자는 6번 집중관찰구역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15~30분 이상 머무른 후 마지막 7번 접종 후 구역에서 혈압 등 활력 징후를 체크하고 2차 접종에 대한 안내를 받고 귀가한다.

이상반응 환자가 발생했을 때 초기 응급조치 후 구급차로 응급실까지 이송하는 이상반응 대응훈련과 화이자 백신 해동, 희석 등 접종준비 시연이 진행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종식시키고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집단면역이 형성돼야 하고,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내일은 대구의 새로운 희망이 시작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모든 시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