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마을공동체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 이곤영기자
  • 등록일 2020.11.25 20:10
  • 게재일 2020.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오늘부터 ‘대구 마을주간’ 행사
28일까지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
사례 공유회·공모전 등 행사 다채
대구시가 한 해 동안 펼친 마을공동체 활동 성과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행사를 마련했다.

대구시는 26일부터 28일까지 ‘2020 대구 마을주간’ 행사를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행사는 유례없는 코로나19로 고통받았던 한 해였지만 오히려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마을에서 손 맞잡고, 기쁨으로 함께 하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진행한다.

26일에는 한 해 동안 마을공동체 활동을 했던 팀들의 활동 모습들을 공유하는 ‘사례 공유회’가 개막식 식전 행사로 진행되며 우수 마을공동체 활동 사례들을 별도로 선정해 발표 할 예정이다.

특히, 대구마을센터 유튜브 채널로 중계되는 영상을 보면서 발표되는 마을공동체에 실시간 문자 투표를 할 수 있으며, 표를 많이 받은 팀에게는 별도의 상이 주어진다.

개막식에서는 동네 현장에서 알게 모르게 이웃과의 관계를 넓히는 작업들을 해왔던 숨은 마을공동체들을 발굴해 시상을 하고 전국 최초로 마을공동체만들기 활동 체험수기를 전국 공모해 총 81편에 대한 심사 결과 선정된 6편과 2020 대구 마을공동체 어워드 공모에 선정된 10개 공동체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유공 공무원 8명에 대한 시상도 함께 이뤄진다.

‘마을공동체 체험 수기 전국 공모전’ 수상작 6편에 대한 샌드아트(Sand Art) 발표회와 마을공동체들의 문화 활동을 담은 공연 영상도 상영될 예정이다.

27∼28일 진행되는 ‘기획 컨퍼런스’와 ‘작은 포럼’은 마을공동체와 관련된 최근 화제가 되는 주제들로, ‘마을공동체와 자치’, ‘마을방송국’, ‘그린뉴딜과 마을일자리’, ‘대구 지역 마을공동체 우수 사례’ 등 마을공동체의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28일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마을을 기반으로 극복·성장한 이야기, 마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웃들의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로 마을공동체의 현재를 보여주는 ‘마을미디어 공모전’ 등 접수된 51편의 작품 가운데 선정된 13편의 우수 작품을 상영하고 시상한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에서 ‘대구마을센터’를 검색해 해당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시청 중간마다 퀴즈나 투표를 통해 행사에 바로 참여할 수 있다.

심재균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코로나19로 우리 지역의 피해가 가장 많았지만 놀라운 시민정신으로 이를 극복했으며, 그 가운데 마을공동체도 많은 역할을 했다”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마을공동체 사업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이곤영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