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역과 역사이 최소 7㎞’
철도 건설 기준 못 미쳐” 난색
대구시 “지속적으로 신설 건의”

대구의 광역철도와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이 난관에 부딪혔다. 국토교통부가 대구시와 지역 주민들의 신설 역사 요구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대구시에 따르면, 기초자치단체와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대구권 광역철도 원대역, 대구산업선 성서산단호림역, 서재·세천역 등 역 신설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대구시도 역 신설을 요구하는 지역 민원을 반영해 정부 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은 기존 경부선 여유 용량을 활용해 고효율 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비 95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1천515억원을 들여 7개역 건설을 우선 추진하며 현재 공정률 38%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은 실제 사업비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책정한 사업비보다 15% 이상 불어날 경우 다시 타당성 검증 조사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사업 기간의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대구시는 1단계 사업 후 수요조사를 진행한 뒤 추후 2단계 사업으로 역 신설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용역이 진행 중인 서대구역과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대구산업선도 성서공단역과 서재·세천역 추가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해 11월 기본계획에 착수해 내년 2월 완료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철도건설과 운영·유지관리를 사업비 1조3천105억원을 전액 국비로 추진으로 국토부는 ‘역과 역 사이 간격이 최소 7㎞’라는 철도건설기준에 따라 추가 역 신설에 대해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 대구시 윤정희 교통국장은 “2023년 말 준공 목표로 진행 중인 대구권 광역철도에 대해 최근 중구 태평로와 북구 고성동 일원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1만여 세대 입주예정자를 중심으로 원대역(가칭)을 조속히 추진해 달하는 민원이 있다”며 “주변 개발에 따른 수요를 고려해 국토교통부에 지속해서 역 신설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윤 국장은 “민원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별다른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라며 “2023년 말 개통 때 쯤 되서 역 추가 신설 관련 용역 정도는 해볼 수 있지 않을까 내다볼 뿐, 확답을 줄 수도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