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현숙 포항세명기독병원 상처치료실 수간호사가 참여한 환자안전 관련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포항세명기독병원에 따르면, 곽현숙 수간호사는 의료기기 관련 욕창(MDRPI) 예방 간호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주제로 한 연구에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국제학술지 Healthcare 2026년 1월호에 실렸다.
이번 연구는 중환자실과 일반병동, 간호·간병 통합병동 등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8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간호사의 업무 부담, 직무 대처 자기효능감, 의료기기 관련 욕창 예방 간호 수행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업무량 자체보다 간호사가 업무를 감당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와 직무에 대한 자신감이 환자안전 간호 수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논문이 게재된 Healthcare는 국제 동료 심사(피어리뷰)를 거치는 오픈액세스 학술지로, Web of Science와 Scopus 등 주요 국제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 있다.
특히 이번 연구는 임상 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가 제1 저자로 참여해 연구 설계와 자료 분석, 논문 작성 전반을 주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간호 현장의 실제 경험과 문제의식을 학문적 연구로 확장해 국제적으로 공유했다는 점에서 높은 실무적 가치도 지닌다.
곽현숙 수간호사는 “임상 현장에서 체감한 환자안전 문제를 연구로 정리해 국제학술지를 통해 공유하게 돼 뜻깊고 기쁘다”며 “이번 연구가 간호사의 전문성과 환자안전 인식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