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예천군, ‘예천한우’ 유통혁신 위한 특화센터 준공

정안진 기자
등록일 2026-02-01 10:06 게재일 2026-02-02 11면
스크랩버튼
유통 거점 구축으로 유통혁신·비용 절감
예천한우 전국 유통 기반 마련
김학동 예천군수와강영구 예천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도기욱 경북도의원, 전국한우협회 예천군지부 심헌보 지부장 등 관계자들이 ‘예천한우 특화센터 준공식’ 컷팅하고 있는 모습. /예천군 제공

예천군은 지역 대표 축산 브랜드인 ‘예천한우‘의 유통 구조 개선과 사육 농가 지원을 위해 예천한우 특화센터 준공식을 30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학동 예천군수와강영구 예천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도기욱 경북도의원, 전국한우협회 예천군지부 심헌보 지부장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해 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기원했다.

예천한우 특화센터는 예천군 예천읍 동본리에 위치하며, 대지 면적 1813㎡, 연면적 2727㎡ 규모이며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총 사업비 91억3100만 원(국비 33억6100만 원, 도비 5억6000만 원, 군비 42억1000만 원)을 들여 신축했다.

1층에는 식육 포장 처리장과 냉장·냉동 창고 등 핵심 유통 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2층과 옥상층은 주차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HACCP 기준을 고려한 공간 설계로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유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특화센터 조성으로 예천군은 분산된 한우 유통 구조를 하나의 거점으로 모으고,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과정을 단순화·체계화해 예천한우를 전국 단위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와 예천한우의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국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특화센터를 통해 한우 사육 농가는 안정적인 수급처를 확보해 출하 시기와 가격 변동에 따른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군 관계자는 “예천한우 특화센터를 통해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려 전국 소비자가 신뢰하는 대표 한우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