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도국민 아이디어로 도정 혁신 나선다

피현진 기자
등록일 2025-09-15 11:18 게재일 2025-09-16 3면
스크랩버튼
전국민 대상 ‘2025년 경북 정책 제안 공모전’ 개최

경북도가 도민과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15일부터 10월 2일까지 ‘2025년 정책 제안 공모전’을 연다.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경북도정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일자리·경제, 과학·산업, 에너지·환경, 보건·복지, 농축산·수산업, 전통문화·예술, 도정 혁신 등 전 분야에 걸쳐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올해는 기후 위기 대응, 청년 정책, 인구 감소 대응, 디지털 전환 등 시대적 과제를 반영한 아이디어가 기대된다.

제안 접수는 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 경상북도 기관홈’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전자 우편, 일반 우편, 방문 접수도 병행된다. 경북도는 실무 부서의 검토와 제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2월 중 경상북도 누리집에 우수 제안을 공개할 예정이며, 도지사 표창과 최대 8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박성수 경북도안전행정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아이디어 수집을 넘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경북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기회인 만큼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지난 공모전에서도 ‘농촌 청년 창업 지원 확대’, ‘지역 문화재 디지털 아카이빙’ 등 실현 가능한 정책들이 실제 도정에 반영된 바 있다. 이번 공모전 역시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제안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번 공모전과 연계해 정책 아이디어 워크숍, 온라인 토론회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도 기획 중이다.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플랫폼으로 ‘경북도정 톡톡’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