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AI 기반 ‘경북진학온(ON)’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도입

피현진 기자
등록일 2025-09-09 14:50 게재일 2025-09-10 1면
스크랩버튼
학생 맞춤형 진학 상담 제공
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개발·보급하는 AI 기반 ‘경북진학온(ON)’ 시스템./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9일 전국 최초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와 연계된 진학상담 지원 시스템 ‘경북진학온(ON)’을 개발·보급한다고 밝혔다.

‘경북진학온(ON)’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자동 분석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요약 및 시각화 기능까지 제공하는 경북 자체 프로그램이다. 이 시스템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획기적인 진학 지원 환경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교사가 대학진학 상담을 위해 나이스에서 내려받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수작업으로 분석하고 성적을 계산하며 수십 장에 달하는 비교과 활동 내용을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 ‘경북진학온’은 이러한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교사의 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학생 개개인의 진학 전략 수립을 보다 정교하게 지원한다.

특히 생활기록부의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을 분석해 대입 지원용 환산 성적을 자동으로 산출하고, 세부 성적을 표와 그래프로 시각화해 교사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출결상황과 봉사,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 특성 등 비교과 영역을 단어 빈도 분석 및 워드클라우드로 시각화하고, 생성형 AI가 긴 문장을 요약해 핵심 정보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교과목 현황도 학기별·교과군별로 정리해 표와 그래프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요구 교과목과의 적합성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향후 생성형 AI를 활용해 대학 면접 기출 문제와 학생부 내용을 연계 분석하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학생별 맞춤형 모의 면접 문항을 제공하고, 졸업생과 재학생 간의 학업 및 활동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는 기능도 개발 중이다.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은 “‘경북진학온’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과 활동 성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해 대학 진학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성형 AI와 같은 디지털 신기술을 교육 현장에 적극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