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미래식품산업 선도 ‘대체식품 글로벌 인재’ 15명 모집

김보규 기자
등록일 2025-07-21 19:11 게재일 2025-07-22 7면
스크랩버튼
시, 내달 4일까지… 지원금 혜택
Second alt text
대체식품기업 육성을 위한 해외연수 참가기업 모집 포스터.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내달 4일까지  ‘2025 대체식품산업 네트워크 강화 지원사업’의 하나로 해외연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연수는 기후위기와 식량안보 문제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식품 산업구조 전환을 위해 마련됐으며, 오는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간 싱가포르 단백질 혁신센터에서 진행한다.

연수 과정은 △압출기 기초 원리 △고급 기술 실습 등 실제 장비를 활용해서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모집 대상은 경북도 내 대체식품, 배양육, 바이오소재 관련 기업이며 기업당 1~2인, 총 15명 이내를 선발한다.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1인당 50만 원에서 100만 원의 연수 지원금이 차등 지급된다.

또한 참가 기업은 경북권 글로벌 식품산업 포럼(BAPE)에 참여해 국내외 전문가와의 토론 및 네트워킹 기회도 얻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포항시와 의성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경북테크노파크 및 경북경제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포항시는 대체식품 기술 확보와 ESG 기반 미래식품산업 전환을 위한 핵심 전략 과제로 추진 중이다.

특히 해양자원 기반 블루푸드 개발, 세포배양식품 기초연구 지원사업 등과 병행해 산업 간 시너지가 더욱 기대된다. 

시는 그동안 △철강산단 온실가스 감축 △녹색도시 기반 조성 △그린백신·푸드테크 육성 등 다양한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해 왔다.

포항시 관계자는 “폭염과 이상기후, 식량 불안정은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니며 대체식품산업은 이러한 기후위기를 해결할 열쇠”라며 “포항은 식품산업 고도화와 탄소중립을 함께 이루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이번 연수가 지역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실질적인 발판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청 접수는 경북경제진흥원에서 하며, 사업계획서, 장비 활용 계획서, MOU 체결 가능성 등 서류심사를 거쳐 참가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문의는 ☎054-470-8527로 하면 된다.

/김보규기자 kbogyu84@kbmaeil.com

포항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