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청송군,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김종철기자
등록일 2025-02-09 11:44 게재일 2025-02-10 9면
스크랩버튼

청송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554개 기관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운영실적을 사전정보, 원문공개, 청구공개, 고객관리, 제도운영 등 5개 분야 11개 지표로 나누어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

청송군은 군민들이 정보공개를 청구하기 전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개하는 사전정보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정보공개 청구처리 절차의 적합성 등에서 우수한 점수를 얻었다.

특히 공무원이 생산한 정보를 별도 청구가 없더라도 원문 그대로를 공개하는 원문공개 분야에서도 좋은 평가를 얻는 등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올해 최우수 등급을 받은 경북 지방자체단체는 청송군과 칠곡군 두 곳뿐이다.

청송군은 2019년 처음으로 정보공개 종합평가를 실시한 이후 총 6차례 평가 중 2023년과 2020년 두 차례 우수 등급을 제외한 나머지 4차례 모두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군민의 알 권리 증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군은 군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보공개 업무를 강화해 군민들의 알 권리와 행정의 투명성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