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포항시, AI 혁신 선도도시 향한 비전 선포

이석윤기자
등록일 2024-11-06 16:31 게재일 2024-11-06
스크랩버튼
포항 AI 혁신위원회’출범<br/> ‘경북 포항 AI 기업 얼라이언스’발족
AI 선도도시 경북 포항 비전 선포식 홍보물.
AI 선도도시 경북 포항 비전 선포식 홍보물.

포항시가 경북도와 함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인공지능(AI) 혁신’의 시작과 비전을 제시한다.

시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북도와 공동주관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지역대학, 유관기관, 기업체 등이 참여하는 ‘AI 선도도시 경북 포항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와 지자체,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국가 AI 추진 전략’주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인공지능 혁신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공지능(AI)산업 혁신 방안과 정부의 국가 AI 전략 정책 방향 대응 전담조직인 ‘경북 포항 AI 혁신위원회’의 출범식도 갖는다. 혁신위에는 네이버, 구글, 포스코, 포스텍과 AI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민간 중심의 인공지능(AI)산업 기업 간 연계·협력을 위해 56개 기업이 참여하는 ‘경북 포항 AI 기업 얼라이언스’도 발족할 예정이다.

시는 포항이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 혁신 주체 간 집적화가 강한 도시이자 전통 제조 철강산업과 배터리, 바이오, 수소 등 미래신산업이 공존하는 흔치 않은 도시인 만큼 지역 전반의 혁신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이차전지·바이오와 함께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이 가진 잠재력을 활용해 글로벌 AI산업 총력전에서 주도권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AI산업을 견인하는 AI 혁신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이번 행사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최근 인공지능(AI) 교육을 직접 받으며 시정 전반에 AI를 접목하는 혁신과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석윤기자 lsy72km@kbmaeil.com

포항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