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AI·빅데이터·블록체인으로 혁신행정 추진

이곤영기자
등록일 2024-10-20 19:55 게재일 2024-10-21 8면
스크랩버튼
시, ABB 4대기술 시정 접목<br/>시민 중심 혁신서비스 개발

대구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디지털 트윈 등 ABB 4대 과학기술을 행정에 도입해 시민체감형 혁신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ABB 과학행정 3대 혁신 방향과 행정혁신, 시민행복, 미래 도시 등 3개 분야 12대 실증 과제를 설정하고, ABB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공공서비스 혁신과 시민편의 증진에 나설 방침이다.

ABB 과학행정 3대 혁신방향은 구독형 디지털 서비스로의 전환, 정보자원 플랫폼 공유·개방 확대, 오프라인 행정에 온라인 기술 융합 등이다.

3대 혁신과제 실행을 위해 대구시 생성형 AI모델을 구축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다양한 AI 기술을 행정서비스에 활용해 시민 편익을 증진하고, 행정업무 효율화를 도모한다. 버스노선 개편에 교통카드 연관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높인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간편인증·통합로그인 17종, 민원서비스 10종, 신분증 서비스 2종에 더해 건강관련 전자증명, 공연전시 티켓, 대구 마라톤 기록인증 등 시민체감 서비스를 확대하고 음성인식 키오스크를 개발해 위약계층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인다.

미래도시 건설·시민 안전을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정책결정과 행정에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폭염 대응 통합 관리와 신공항 군부대 후적지 도시설계 등 데이터와 과학에 기반한 최적의 대책을 마련해 낭비와 비효율성을 줄이고 시민 편의를 향상시킨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민선 8기 전반기의 ABB 산업 육성에 이어 하반기에는 ABB기술을 공공 정책에 적극 도입해 데이터와 과학 행정에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며 “대구시의 ABB 과학 행정을 통해 시민 편의를 높이고 국가적 행정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lgy1964@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