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눈닷컴’과 파트너… 대구기업 중동 진출 교두보

이곤영기자
등록일 2023-05-18 20:08 게재일 2023-05-19 1면
스크랩버튼
洪시장, 두바이 본사서 업무협약<br/>현지 최대규모 유통채널 손잡아

대구시가 중동 최대 온라인 플랫폼 기업 ‘눈닷컴’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지역기업들의 중동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

18일 홍준표 대구시장은 히샴 자르카 눈닷컴사 사장과 눈닷컴 두바이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략적 협력을 약속했다.


‘눈닷컴’사는 사우디 국부펀드와 중동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인 EMAAR의 합작투자 기업으로, 중동의 아마존으로 불리며 중동과 북아프리카 권역에 걸쳐 최대규모의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이다.


이로써 대구소재 소비재·경(輕)산업재 기업의 강점과 눈닷컴사의 UAE 및 중동·북아프리카 권역에 걸친 유통 영향력의 결합을 통해 지역기업은 중동지역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고, 눈닷컴사는 현지 온라인 시장의 강자로서 지위를 더욱 굳건하게 다질 수 있게 됐다.


협약에 따르면 눈닷컴사는 지역기업의 현지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대구시는 우수한 지역제품을 적극 발굴하여 현지 시장의 온라인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해 대구지역 소비재·경(輕)산업재 기업의 중동진출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올해 하반기에는 눈닷컴사와 입점 한국제품 유통 바이어를 대구로 초청해 ‘중동 빅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대구시의 대(對) UAE 수출액은 2020년 4천500만 달러, 2021년 7천100만 달러, 2022년 8천300만 달러로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나 2022년 기준 대(對) UAE 수출액은 지역 전체 수출액의 0.8%에 불과하며 주요 수출품목도 자동차부품과 전통의상용 폴리에스터직물로 한정돼 있어, 앞으로 UAE기업들과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대(對) UAE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어 홍 시장은 19일 통합신공항 경제권, 항공·물류중심의 첨단산업도시 조성을 위한 발전전략 구상을 위해 UAE 항공무역의 거점인 두바이 공항 프리존(DAFZ·사진)을 방문해 개발과정과 현황을 시찰할 예정이다.


두바이 국제공항에 위치한 DAFZ는 UAE 항공 무역의 거점, 전자 및 전기, 소비재, 엔지니어링 및 건축자재, 항공물류가 주요 산업군으로, 코오롱글로벌, 샤넬(Chanel), 샌디스크(Sandisk) 등 국내외 유명 글로벌 기업 1천800개 이상이 입주, 1만8천여 명의 전문인력이 일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경제물류의 중심지인 UAE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이번 눈닷컴사와의 협력은 지역 수출품목 다변화와 해외시장 개척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대구시는 보다 전략적인 통상지원으로 지역기업의 수출판로를 넓혀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