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포항 지역기업 ‘CES 2023’ 최고혁신상

전준혁기자
등록일 2023-01-10 19:44 게재일 2023-01-11 7면
스크랩버튼
(주)그래핀스퀘어 ‘꿈의 신소재’ 그래핀 활용 라디에이터로 주목<br/>(주)원소프트다임·망고슬래브(주)  개발 제품도 ‘혁신상’ 수상 쾌거<br/>기업 본사·연구소 체인지업그라운드 입주… 시 “기업지원 강화”
CES 최고혁신상을 받은 그래핀스퀘어의 ‘그래핀 라디에이터’. /포항시 제공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3’에 참가한 포항 지역기업들의 성과가 눈부시다.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에 2개 지역 기업이, 이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최고혁신상’에도 1개 지역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올해 최고혁신상은 전 세계에서 총 20개사만이 선정될 정도로 수상의 의미가 남다른데, 여기에 포항 지역의 기업이 당당하게 한 자리를 차지했다.

10일 포항시에 따르면 ‘CES 2023’에서 지역 대표 벤처기업으로 손꼽히며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의 상용화와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주)그래핀스퀘어(대표 홍병희)가 최고혁신상을, 휴대용 체성분·생체정보 측정 스마트 기기를 선보인 (주)원소프트다임(대표 이대호), 열 제어 시스템 등 미세 발열 기술 기반의 헤어 스트레이트너를 출품한 망고슬래브(주)(대표 정용수) 2곳이 ‘혁신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들 기업 모두 본사 혹은 연구소가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 입주해 있다.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그래핀스퀘어(주)는 서울대 화학부 교수이자 차세대융합기술원 그래핀연구센터장인 홍병희 대표가 2012년 창업한 토종 벤처기업이다. 지난해 본격적인 제조 생산을 위해 포항의 나노융합기술원 및 체인지업그라운드로 본사를 옮긴 후 실제 상용제품에 적용될 수 있는 그래핀의 품질과 생산량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왔다. ‘그래핀’이란 탄소 원자들이 벌집모양으로 연결돼 단층의 평면을 이루고 있는 첨단 나노 소재를 말하며, 강철보다 강하고, 구리보다 전도도가 좋으며, 전자의 이동 속도가 실리콘의 100배에 이르면서도 유연하고 투명해 ‘꿈의 신소재’라 불린다.

‘최고혁신상’을 받은 제품은 그래핀스퀘어가 선보인 ‘그래핀 라디에이터’다. 그래핀 라디에이터는 창문이나 거울, 액자에 붙일 수 있는 신개념 휴대용 난방기기로, 그래핀 특유의 열전도성을 활용해 발열의 패러다임을 전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내로라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그래핀스퀘어는 이 제품을 필두로 국내외 그래핀 ‘선두기업’으로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비만 관리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디지털 치료제 기업 (주)원소프트다임은 휴대용 체성분 분석기 피트러스 라이트를 출품해 혁신상을 받았다. 휴대용 스마트 측정 디바이스와 연계해 생체데이터 기반 언택트 건강관리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 모바일 헬스케어를 선도하고 있다. 2015년 2월 창업해 2019년 포항시 유망강소기업으로 선정됐고, 경상북도 스타트업 혁신대상 표창을 받기도 했다.

또 다른 수상자인 망고슬래브(주)는 2016년 삼성전자에서 사내벤처로 분사한 기업으로 발열 기반의 다양한 ICT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CES 2017에서 열제어 기술 기반의 점착메모 프린터 ‘네모닉’으로 혁신상을 수상한 이래 미세 발열기술의 역량과 노하우를 꾸준히 축적해왔다. 이번 CES 2023에서는 자체 개발한 듀얼히터를 활용해 모발 손상의 최소화와 최적의 헤어스타일링을 위한 ‘에스티 헤어 스트레이트너’를 통해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이를 계기로 세계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출 및 투자확대 등 다음 단계로 확실히 ‘스텝업’ 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포항시는 이번 CES 혁신상을 받은 지역기업의 성과에 고무돼 있다. 앞으로도 지역 기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시에서도 기업을 위한 투자확대와 규제개혁 등 정책적 노력과 지원은 물론, 과감한 혁신과 도전을 거듭해나갈 수 있는 기업환경 조성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포항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