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은 오는 29일부터 5월 31일가지 문화강좌 ‘실크로드 문명아카데미’를 연다.
경북도의 지원을 받은 이번 문화강좌는‘실크로드에서 만난 영웅들’을 주제로 동서양의 경계를 허물고, 실크로드 문명사를 통해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수강인원은 30명이며, 강의료는 무료로 계명대 대명캠퍼스 본관 101호에서 매주 화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10개의 강좌로 진행된다.
강좌는 △키루스, 인류 최초의 제국을 세우다(이희수 계명대 교수) △알렉산드로스, 스무살의 세계정복(윤진 충북대 교수) △아쇼카, 불교를 세계종교로(임영애 동국대 교수) △장건, 실크로드를 열다(김장구 동국대 교수) △아틸라, 유럽을 삼키다(이희수 계명대 교수) △현장, 대당서역기를 남기다(임영애 동국대 교수) △무함마드, 이슬람을 창시하다(파라 셰이크 계명대 교수) △엔닌, 입당구법순례행기를 남기다(아라키 준 경북대 교수) △살라딘, 명장이 보여준 관용의 미덕(이희수 계명대 교수) △칭기스 칸, 세계체제의 구축(김장구 동국대 교수) 등으로 구성된다.
10개의 강좌를 마친 후에는 ‘아라키 준 경북대 교수와 함께 걷는 경주의 실크로드’를 주제로 문화체험도 계획하고 있다. /심상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