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구일파인텍 업계 주목받아<BR>100% 탈자 등 완벽 성능 자랑
【구미】 구미의 금형 및 프레스 전문업체인 구일파인텍가 개발한 디지털 탈자기 `탈피드(Talpeed)`<사진>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탈자기는 금형 및 금속제품의 가공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력을 손쉽게 없애주는 제품이다. 기존 탈자기는 용량과 사용처에 따라 각각의 형태와 기능을 가진 탈자기로 구성돼 있다. 이에 따라 섬세한 탈자기와 일반 탈자기, 대용량 탈자기를 각각 따로 구매해야 했다.
하지만 `탈피드`는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고 3단계 탈자력 세기 조절 기능까지 갖춰 기능은 올리고, 비용 부담은 줄였다.
또 탈자 용량과 시간 조절이 가능한 PCB로 제어하는 세계 최초의 디지털 탈자기로 특허 및 디자인 특허, 상표 출원을 완료했다. 특히 기존 공업용 탁상 탈자기들은 자기 제거능력이 70%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탈피드는 대상물이 통과되기만 하면 100% 탈자되는 완벽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 유럽의 까다로운 안전규격에 대응하기 위해 온도센서와 작동시간 조절 기능 등 이중안전장치로 안전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유럽연합전기 안전규격 CE인증도 획득했다.
김영철 구일파인텍 대표는 “금형제작, 프레스 생산, JIG 전문업체로서 실제로 탈자기를 많이 사용하던 중 여러 가지 단점을 연구진이 보완해 현장 실무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었다”며 “현재 여러 형태의 휴대식 및 특수 탈자기도 주문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일파인텍은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의 전자부품금형 미니클러스터에 참여하고 있으며,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지원과 대경권기업성장지원센터의 맞춤형 홍보 마케팅 컨설팅 지원을 받고 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