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적극성과 삶의 질

등록일 2014-04-18 02:01 게재일 2014-04-18 18면
스크랩버튼
▲ 이원락 수필가·경주청하요양병원장

의학적으로 볼 때 삶이란 우리 몸의 각 장기에서 일어나는 대사활동과, 허파, 위장 등 장기들 사이의 상호 작용, 두뇌에서 일어나는 뇌파, 그리고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이나 환경, 문화 등이 정신에 영향을 미쳐서 만들어진다. 원자나 분자가 모여서 유기체로 변하여 일으키는 결과이다. 이런 몸에서 인간은 더 큰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욕망이 일어난다.

성공적인 미래를 바라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의 삶의 질을 더 좋게 하려고 노력하면서 현재를 열심히 살아간다. 삶의 질은 사는 동안 무엇을 생각해 왔고 어떤 종류의 일을 자기의 특성을 살려서 했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그래서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사물을 접할 때나 일할 때 우리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가를 알고서 나에게 알맞은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은 한 가지 행동에서도 좋은 면과 그렇지 않은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또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르게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일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다 보면 점점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누구나 좋은 삶의 목표를 갖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먼저 자기가 무엇을 추구하고 싶어 하는지를 이해하고, 편견이나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목표를 정한다.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돈벌이를 위해서 하고 일 자체에 관심이 많아서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만일 그가 관심을 가지고 일을 열심히 한다면 자기가 하는 일의 목적성을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다른 사람이 대수롭지 않게 보이는 일에서도 정력을 쏟을 수 있다. 그런 사람은 현재를 적극적으로 잘 받아들이며 비교적 편견이 없다.

적극적으로 삶에 임하는 사람은 자기가 하는 일의 목표를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만일 일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그의 가슴에는 해결하려는 의지로 가득 차게 된다. 이렇게 초지일관 목표를 수행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삶의 질은 점점 향상될 수 있다.

더 좋은 삶을 위하는 또 한 가지 방법은 일하는 중간에도 삶을 즐길 수 있는 여가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마음을 비우는 여유시간이 필요하다. 비운 후에 새로이 계획을 세워 일을 수행하면 뜻밖에 일어나는 자극이나 도전에 나의 관심이 빼앗기는 것을 막아준다.

목표를 가지고 정력을 기울리다보면 그 일에 점차 하나의 형태와 질서가 만들어 진다. 자기에게 맞는 활동 방법을 선택해 일하다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때로는 최선을 다해 노력해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는 최선을 했음으로 후회는 없다. 결과를 기쁘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의미 있는 일은 추구하지 않고 즐거움만 생각하는 삶은 낮은 수준의 인생이다. 꿈이 없거나 다소간 위험이 따르지 않는 생활은 폭이 좁은 삶이다. 정력적으로 최선을 다 하지 못하면 삶의 질을 높였을 때의 기쁨을 맛볼 수 없다.

한 잔 마시면서 친구나 이웃 사람들과 잡다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면 시간도 때우고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데는 도움을 준다. 그러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화를 통해 자극을 얻을 수 있는 수준 높은 사람도 만날 것을 권한다.

부단한 노력으로 자기 생각이 흐르는 곳으로 계속 마음을 기울일 수 있다면 그는 마음을 통제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일할 때나 대인관계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그는 지금 삶의 질을 끌어 올리고 있는 중이다.

마음산책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