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우리는 음식디미방 전도사”

장유수기자
등록일 2011-07-19 20:51 게재일 2011-07-19 9면
스크랩버튼

장계향 본가 안동 경당종택서 수료식

【영양】 음식디미방 아카데미 음식전문가과정 수료식이 최근 안동 경당종택에서 개최됐다.

이날 수료식에는 조귀분 석계종가 종부를 대표로 한 음식디미방보존회 회원들과 이돈 석계종가 종손, 안동과학대학 허성미 교수 등 20여명이 참석해 지난 4월부터 총 22회에 걸쳐 진행된 음식디미방 아카데미 음식전문가과정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금번 아카데미는 음식디미방 보존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조리원리, 조리과학 기초이론 및 궁중요리, 밑반찬요리, 음식디미방 요리 27종, 수운잡방, 경당종택 체험 등 다양한 과정을 통해 음식디미방의 문화적 가치보존 및 전승을 통한 회원 역량강화 및 체험프로그램 활성화 기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특히 수료식을 진행한 경당종택은 음식디미방의 저자 장계향 선생이 석계 이시명 선생과 혼인하기 전까지 19년간 어린시절을 보낸 곳으로서 음식디미방을 연구하는 회원들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곳이다.

이날 수료식에 참석한 이돈 석계종가 종손은 학발시, 성인음, 소소음 등 장계향 선생의 작품 속에 담긴 인생철학과 의미를 소개했다. 젊은 시절부터 50여년 간 음식디미방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노력한 여러 과정들을 담담하게 이야기해 주었고 현재 음식디미방의 전승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음식디미방 보존회의 노력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한, 금번 아카데미를 주관해 진행한 안동과학대학 식품조리계열 허성미 교수는 아카데미 과정을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면서 그간 음식디미방을 위해 노력한 여러 과정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허 교수는 음식디미방 보존회가 처음 결성된 2006년부터 영양군과 협력해 음식디미방에 소개된 146가지 음식 중 72가지를 현대적으로 계량화해 레시피북을 완성했다. 2009년 전수아카데미, 2010년 주요리 및 공통요리연구용역, 학술대회, 2011년 음식전문가 아카데미, 학술토론회 등 많은 분야에서 열성적으로 참여해 음식디미방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일등공신이다.

현재 영양군은 전통떡, 전통주, 전통차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아카데미 과정을 지난 3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영양군 500여 공직자, 문화관광해설사, 요식업체 종사자,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한 아카데미 과정도 진행할 계획이다.

영양군 관계자는 “이 소중한 자산을 적극 키워갈 수 있는 인적자원 육성과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지역민과 관광객이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활성화 등 지역의 전통문화 유산이 세계속의 문화유산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