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참치회 부위 별 진미에 `군침`

윤희정기자
등록일 2011-05-17 19:29 게재일 2011-05-17 17면
스크랩버튼

포항 이동 `모리참치`

대표적인 장수국가인 일본에서`생선회의 여왕`이라 부르며 연간 50만t 이상을 소비하는 참치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한마디로 말해 참치는 종합 영양제이다. 머리 좋아지는 DHA,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타우린은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메티오닌은 숙취를 풀어주는 효과를 한다.

또한 참치는 대표적인 고단백질 저칼로리 식품으로 꼽힌다. 참치에서 주목할 또 하나의 영양소인 DHA. 뇌를 구성하는 지방 성분의 10%를 차지하는 DHA는 뇌기능 저하, 학습부진을 막아주는 뇌를 위한 최고 영양소로 꼽힐 뿐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필수 영양소로도 불린다.

즉 두뇌발달, 빈혈예방, 노화방지, 동맥경화 예방, 정력강화 및 전립선암 예방, 다이어트, 성장발육 촉진, 간장기능 강화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효능을 갖고 있다.

이런 참치는 신진대사가 보다 활발해지는 봄에 먹으면 더욱 좋다. 몸에 활력소를 불어넣고 뇌 활동을 깨우는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해 주기 때문.

포항시 남구 이동 647-10번지에 위치한 모리참치(대표 박세만)는 건강면에서 으뜸인 최고의 참치를 제공하는 맛집으로 각광받고 있다.

모리참치는 지방질이 풍부한 대형 참다랑어, 눈다랑어 등 최고급 횟감을 산지에서 바로 공수해 오기 때문에 신선도나 깊은 맛에 있어서 다른 집과 질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참치는 해동온도와 시간에 따라 맛이 결정되는데 이 집에서는 -50℃의 초저온냉장고에 3일간 보관한 부위별 참치를 주문 즉시 회를 뜨기 시작해, 입에 넣었을 때 가장 맛있을 해동시점에 맞춰 손님상에 올리기 때문에 혀끝을 스치는 참치살의 부드러운 감촉, 입안을 감도는 은은한 향기가 가히 환상적이며 바다의 기운을 머금은 은은한 여운이 머릿속을 맴돈다.

`참치회 VIP`를 주문하면 참치 한 마리를 다 먹었다 할 정도로 여러 부위의 회들이 골고루 나오는데 참치 머리와 함께 올려진 회는 싱싱함이 밀려오는 듯 우선 눈이 즐겁다.

서리가 내려앉은 듯한 마블링이 돋보이는 뱃살은 입에 넣는 순간 마치 아이스크림처럼 사르르 녹아 버리는데, 풍부한 지방질로 인해 상당히 고소하고 부드럽다. 정수리살, 눈살, 입천장살, 볼살 은 소고기 육회와 맛을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쫄깃쫄깃하고 고소해 기름장에 찍어 먹으니 더욱 맛깔스럽다. 고추냉이와 무순을 곁들여 간장에 찍어 먹는 것도 별미 중 별미.

이밖에 고소하며 진한 향이 물씬 뿜어져 나오는 `배꼽살`·혀 끝에 착착 잠기는 고소한 맛이 일품인 `가마살`·부드럽고 담백하며 깔끔한 맛이 인상적인 `아가미살` 등 부위별로 다양하게 느껴지는 고유의 맛과 두툼하고 신선한 횟감을 씹는 식감, 그리고 씹는 순간 입안 가득 고이는 달착지근하고 고소한 육즙이 자신도 모르게 참치를 먹는 즐거움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참치 눈 수정채와 제주산 백련초를 섞은 향긋하고 달콤한 `눈물주`는 특별 서비스.

이 집은 최근 문을 열었지만 박정규(48) 주방장은 일식 경력 30년이다. 포항에서 요리를 좀 한다는 `일본요리발전연구회` 60여 명 회원 중 참치회 전문가로 꼽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는 서울의 현장에서 12년간 근무했지만 처음 부산산에 내려와서는 월급 70만원을 받으며 2년간 부산요리와 일본요리를 배웠다.

박세만 대표는 “박 주방장의 음식에 대한 열정과 고집은 대단하다”고 했다. 또 그는 “특히 참치 뱃살과 머릿살 등 1급 참치 위주로 나오는 VIP는 눈으로만으로도 군침이 돈다. 그리고 가족들이 함께 올때는 쌀의 풍미와 참치 회의 맛이 어우러진 참치 초밥도 최고급 생참치의 맛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고 추천했다.

문의 (054)262-3737.

/윤희정기자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