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효자동 원룸서 쏟아져 나와
단수 뒤 약한 수압 정상화 후 발생
시, 수질검사·건물배관 점검 착수

경남 창원지역 수돗물에 유충이 나와 정수장 관리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12일 포항시 남구 일부 지역에서 한때 수돗물이 잘 나오지 않아 주민이 불편을 겪었다.

이후 정상화 과정에서 한 원룸에서는 파란색 수돗물이 나와 포항시가 조사에 나섰다.

12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께부터 약 30분간 남구 효자동 일부 지역에 생활용수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았다.

수압을 조정하는 블럭유량밸브가 오작동해 지나치게 잠기면서 수돗물이 매우 약하게 흘러나왔다.

이에 효자동 주민들이 “수압이 약하다”며 시에 신고하는 일이 발생했다.

시는 이후 시스템을 정상화해 물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다만 복구 이후 효자동 한 원룸 건물에서는 수돗물에서 파란색 물이 흘러 나와 주민이 시에 신고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주민은 “수돗물을 한참 틀어 물을 빼낸 뒤에야 정상적인 물이 나왔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단수 후 정상화 과정에서 배관에 쌓인 찌꺼기가 섞이면서 녹물이나 흙탕물이 나올 수 있지만 파란색 물이 나오는 경우는 드물다.

포항시는 정상적인 수돗물을 공급했고 다른 건물에서는 파란색 물이 나왔다는 신고가 없었던 만큼 해당 건물 배관 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주민 불편을 고려해 수질검사를 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관망에는 착색 물질을 쓸 수 없는 만큼 정상적인 상황에서 파란색 물은 나올 수 없다”며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수질 검사를 통해 원인을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