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올해 청송사랑화폐 250억 발행·유통… 소비 촉진
각종 정책수당 지급·10% 할인 등으로 경기회복 도움
소상공인엔 맞춤형 재난지원금·농민들엔 농민 수당
자금난 해소·소득 안정화 지원… 포스트 코로나 준비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격려한 윤경희 청송군수.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격려한 윤경희 청송군수.

청정한 자연환경과 넉넉한 인심을 가진 청송군은 작지만 살기 좋은 지역이다. 여기에 ‘청송 사과’라는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특산물을 가진 곳이기도 하다.

지난해 초부터 한국을 휩쓴 ‘코로나 19 사태’라는 달갑지 않은 광풍이 청송에도 예외 없이 불어 닥쳤다.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와 마찬가지로 청송군도 코로나19의 차가운 바람을 극복할 민생경제 부활 대책을 머리 맞대고 고심하고 있다.

윤경희 군수는 얼마 전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 1년이 지났다. 올해 1월 말까지 집계된 전 세계 코로나 사망자 수가 200만 명을 넘어섰다”는 말로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도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고, 희망은 어둠 속에서 시작된다. 마지막인 것 같은 순간에도 희망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말로 청송군민을 위로했다.

그렇다면 청송군은 어떤 구체적 방법으로 극악한 바이러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을까?

아래 위축된 소비 심리와 심화되고 있는 지역경기 침체를 효율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애쓴 청송군의 다양한 정책을 요약해 정리한다.

◆침체된 지역경기에 힘을 불어넣은 ‘청송사랑화폐’

‘청송사랑화폐’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청송군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주요한 방편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시중에 유통·판매되고 있는 청송사랑화폐는 어려움에 빠진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비 촉진을 통한 경기부양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올해 청송사랑화폐의 발행 규모는 모두 250억 원 정도.

“특히 농민수당과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 등 각종 정책수당을 청송사랑화폐로 지급하고, 10% 특별 할인판매로도 180억을 유통할 예정”이라는 게 청송군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청송군에 의하면 청송사랑화폐를 구매한 주민들에게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전폭적인 할인 혜택(평상시 5%·할인판매 10%)을 준다. 이 때문에 지속적으로 좋은 호응을 얻을 것이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들은 청송사랑화폐가 코로나19 사태로 난관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경제활동을 고무하고, 침체된 지역경기에도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송군은 이와 관련해 2021년도 청송사랑화폐 제작비용 중 12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았다. “이는 타 지자체보다 훨씬 큰 규모의 지원으로 중앙 정부에서도 가치와 효용성을 인정한 결과”라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윤 군수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군민들이 청송사랑화폐 구매·사용에 적극 동참해줌으로써 내수 경기 회복에 도움이 됐다”며 “지역의 위축된 경제활동을 돕고, 불안정한 소비 심리가 안정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이 이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여기에 덧붙여 청송군은 ‘지역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상품권 부정거래, 불법 환전 등 위반행위를 하면 과태료가 최대 2천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청송사랑화폐를 합법적으로 사용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청송군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청송사랑화폐.
청송군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청송사랑화폐.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된 청송군의 맞춤형 재난지원금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청송군의 발 빠른 정책들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때 맞춰 지급된 재난지원금이다.

“재난지원금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간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아픔을 함께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것이 청송군의 설명. 이는 윤 군수의 적극적인 의지와 군 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신속하게 결정됐고, 바로 추진될 수 있었다.

지난 1월 22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간담회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 단체와 관련 내용을 논의한 청송군은 1월 25일엔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어 예비비 사용 승인을 받았다.

청송군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급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된 배경엔 지역의 소상공인을 신속하게 도와야겠다는 청송군청과 청송군의회의 의지가 자리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청송의 소상공인들은 올 설 연휴 전에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은 2021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청송군에 주소와 영업장을 두고 있는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중 식당 및 관광버스 운영자는 가능)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신청을 위해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하고 읍·면사무소를 찾은 청송의 소상공인들은 “청송사랑화폐로 지급된 재난지원금이 어려운 시절을 헤쳐 나가는데 작지 않은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이와 관련 청송군청은 “맞춤형 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는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코로나19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는 청송군은 ‘사과의 고장’이기도 하다.
코로나19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는 청송군은 ‘사과의 고장’이기도 하다.

◆어려운 시간 보내고 있는 농민들에겐 농민수당 지급

청송군은 ‘코로나19 사태’ 초기 때부터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힘을 쏟았다. 꼼꼼한 방역대책 수립과 방역수칙의 적극적인 홍보, 여기에 N차 감염 차단 특별교부세 확보와 전 군민에게 마스크를 나눠준 것 등이 그 실질적인 사례다.

여기에 지역 현실을 감안해 더해진 것이 농민수당 지급이었다. 청송군은 1월부터 ‘2021년도 농민수당’을 지역 농협과 축협을 통해 농민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농촌과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유지·증진하기 위해 도입한 청송군 농민수당은 지난해 첫 지급을 시작으로 올해가 2회째다. 지급액은 지난해와 같이 경영체당 50만원이고, 이 역시 지역 화폐인 청송사랑화폐로 지급하게 된다.

청송군은 지급을 앞둔 시점에 농민수당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지급 대상자를 최종 확정했고, 읍·면사무소를 통해 대상이 되는 농가에 이를 통보했다. 올해 농민수당 지급 대상 농가는 6천228호다. 사업비는 작년에 비해 1억4천만 원이 증가했다.

지급 기간은 1월 4일부터 3월 31일까지. 대상 농가는 이 기간 내에 주소지 지역 농협이나 축협을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불가피한 사정으로 직접 수령이 어려운 농가는 위임을 통해 대리인 수령이 가능하다”는 게 청송군청 관계자는 전언.

“코로나19 사태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농민들에게 이 수당이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한 윤 군수는 “앞으로도 농민들이 농업에 대한 자부심을 품고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농산물 택배비 지원도 농민들에게 힘이 돼주고 있다. 청송군은 사과를 비롯한 지역 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유통 활성화를 위해 이미 지난 2019년 4월부터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지원 대상은 청송군에서 생산된 모든 농산물. 그렇기에 청송군민이면 누구나 사업 참여가 가능하다. “농가 스스로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군민들이 소비 촉진 활동을 펼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하는 사업”이라는 게 청송군의 부연이다.

수입 농산물이 증가하고, 경기 침체로 인한 농산물 소비 부진이 장기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의 이러한 지원은 청송군 농가 소득 안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지역 전문가들의 평가다.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준비를…

최근 윤경희 군수는 각종 기고와 인터뷰 등을 통해 ‘코로나19 시대 민생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해 말한 바 있다.

“극심한 위기 상황 속에서도 민생을 보듬어야 하는 행정기관이라면, 실질적으로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펼쳐 나가는 게 당연하다”는 것이 윤 군수의 변함없는 생각이다. 앞서 언급된 각종 지역경제 부활 정책들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영원히 계속되는 위기는 없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불러온 위기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할 시점이다.

청송군을 비롯한 경북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위기 후 지역 안정 정책과 민생경제 지원 정책을 어떻게 펼쳐 나갈지 주목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김종철·홍성식기자

    김종철·홍성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