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특산품 물엉겅퀴 국 판매…'쿠팡' 전국 판매·유통망 통해
울릉도 특산품 물엉겅퀴 국 판매…'쿠팡' 전국 판매·유통망 통해
  • 김두한 기자
  • 등록일 2021.03.22 14:57
  • 게재일 2021.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도 특산식물로 국제 ‘맛의 방주’에 등재 된 '물엉겅퀴'로 만든 해장국과 된장국이 우리나라 최고의 유통·판매 망인 ’쿠팡’을 통해 전국 판매에 들어갔다.

울릉도 물엉겅퀴 재배 농가들의 모임인 울릉엉겅퀴협동조합(조합장 이재군)이 7년간의 노력 끝에 울릉 물엉겅퀴 소고기 해장국, 새우된장국, 2가지의 레스피를 만들어 전국판매망을 통해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울릉도 물엉겅퀴 국은 야채 레토르트(간단한 조리)식품으로는 처음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한 봉지에 500그램(g)으로 2인이 먹을 수 있다.

울릉도 특산식물로 레시피를 만들어 유명 판매망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이번에 첫 시도 됨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울릉도 특산 식물의 새로운 레스피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로켓배송으로 유명하며 올해 뉴욕증시에 상장한 우리나라 최고의 유통·판매기업 쿠팡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 판매에 나선 울릉도 물엉겅퀴 국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으로 예상된다.

울릉도 물엉겅퀴는 양지바른 곳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울릉도 전역에 분포돼 있다. 섬 엉겅퀴, 물엉겅퀴, 울릉엉겅퀴, 엉거꾸라고도 불린다. 8∼10월 자주색 꽃이 핀다.

이 식물은 지혈, 해열 등에 효과가 있고 숙취해소에 탁원한 ‘살리마린’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말려서 물에 달여 먹거나 순한 잎과 줄기를 나물이나 국거리로 사용한다.

울릉도 주민 사이에서는 엉겅퀴해장국이 인기가 높다. 울릉도 물엉겅퀴는 예로부터 울릉도 주민들이 꽁치와 함께 국을 끓여 먹는데 맛은 물론 숙취에도 좋아 즐겨 먹기도 했다.

울릉도 물엉겅퀴가 쿠팡을 통해 전국으로 판매되면 울릉도 농가 소득증대에도 크게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울릉도에 새로운 소득작물로도 기대된다.

울릉도 물엉겅퀴는 지난해 국제 슬로푸드협회(이탈리아), 맛의 방주 등록돼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물엉겅퀴는 울릉특산식물로 7번째 정식 등록됐다.

물엉겅퀴는 국화과 다년생식물로 엉겅퀴밥, 정식, 엉겅퀴해장국, 된장국, 김치, 장아찌, 묵나물, 생선찜 등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최근 울릉도 물엉겅퀴를 전문기관에 성분분석 의뢰한 결과 페닐프로파노이드로써 항산화, 항박테리아, 간보호, 심장보호, 항염증 등에 활성이 있는 클로로게닌산(Chlorogenic acid)이 함유돼 있고 페닐프로파노이드로써 항당뇨 활성이 있는 시린진(Cyringin)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활성이 있는 디카페닐퀴닌산(Dicaffeoylquinic acid) 과 플로보노이드 배당체로서 항염증작용이 있는 펙토리나린(Pectolinarin)을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재균 조합장은 “울릉도에서 국으로 만들어 먹는 식물 중 가장 맛이 좋다는 물엉겅퀴로 레서피를 만들어 출시하게 됐다”며“울릉도농가에 새로운 소득 작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김두한 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