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독도와 주변해역의 환경과 생태계 관리, 방문객지원센터 등 독도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5년간 6천109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4차 독도지속가능이용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4차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기본계획’(이하 독도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기본계획(2021년~2025년)은 5년마다 수립되는 범정부 계획이다. 기본계획은 울릉군 독도의 과학적 조사 및 활용 확대, 독도와 독도주변해역의 안전 및 관리 강화, 깨끗한 환경 조성 및 생태계관리 강화 등 독도에 직접 투자를 한다.

또한, 독도 교육의 다변화 및 체계적인 홍보,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역량 강화 등 5대 추진전략, 79개의 세부사업을 담고 있으며 교육부, 국토부, 해수부, 경상북도 등 15개 기관이 참여한다.

기본계획에 따라 79개 실행사업 중 독도 교육과 관련된 6개 사업은 올해 55억 3천만 원을 투자, 독도체험관을 신축·개선하고, 독도지킴이학교를 운영함으로써 실감나는 독도 교육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정 총리는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을 넘어서 동북아의 평화를 지킬 수 있는 평화의 섬”이라며 “동북아의 큰 자산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지고 있는 물건을 굳이 꺼내어 내가 주인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며 “우리에게 독도는 그와 같습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정치적 목적으로 부당하게 현실을 부정하는 잘못된 주장엔 단호히 반박해야겠지만,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계획적 도발에 지나치게 흥분할 필요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독도 주변지역을 청정생태계로 조성하고, 접근성 제고를 위해 울릉도에 공항 및 입도객 지원센터 등 기반시설을 충실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입주민과 방문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안전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구조·구급대를 운영하겠다”며 “미래세대가 독도에 대한 확고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체험과 교육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