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주민 여객선승선절차 간소화…울릉주민 신분증 없이도 매표·승선 가능
울릉도주민 여객선승선절차 간소화…울릉주민 신분증 없이도 매표·승선 가능
  • 김두한 기자
  • 등록일 2021.02.23 15:41
  • 게재일 2021.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주민들이 여객선에 승선하기 위해 육지에서 구입한 생필품을 이고·지고·들고·끌고 개찰구를 통과하면서 신분증을 제시해 불편으 컸다.
울릉주민들이 여객선에 승선하기 위해 육지에서 구입한 생필품을 이고·지고·들고·끌고 개찰구를 통과하면서 신분증을 제시해 불편dl 컸다.

울릉도주민들이 여객선 선표를 매표할 때와 승선 할 때 제시하던 신분증 없이도 승선이 가능하도록 하는 ‘도서민 승선철차 간소화 사업’이 3월1일부터 시행된다.

울릉도 주민들의 생활 교통수단인 여객선을 이용하면서 선표 매표 때마다 신분증 제시는 물론, 승선할 때도 육지서 구매한 생필품을 이고·지고·들고·끌고 신분증을 제시하는 등 불편을 겪어왔다.

울릉군은 울릉도 주민들의 유일한 대중 생활 교통수단인 여객선 이용을 하면서 매번 반복되는 이 같은 불편을 없애기 위해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간소화를 시행하게 됐다.

이 사업은 ‘도서민 승선절차 간소화 사업’은 해양수산부의 연안해운 공공성 강화방안의 하나로 한국해운조합의 ICT 기반 승선관리시스템을 활용 도서민의 사진정보 사전등록을 통해 신분증 제시 없이 여객선표 발권 및 승선이 가능하도록 했다.

승선절차 간소화를 하려면 사전에 울릉군청 또는 가까운 읍·면사무소를 방문, 개인정보 동의 및 사진촬영을 통해 사진정보를 등록하면, 앞으로 여객선 이용 시 매표담당자가 전산 매표시스템상의 사진정보와 실물을 대조하는 것으로 신분증 확인절차를 갈음하게 된다.

또한, 승선 시에도 별도로 신분증 확인 없이 승선권 스캔을 통해 표출되는 사진정보를 확인하는 것으로 승선절차가 마무리된다.

등록 절차 울릉주민들은 먼저 울릉군, 읍, 면사무소를 방문 등록을 해야한다.
등록 절차 및 시스템 울릉주민들은 먼저 울릉군, 읍, 면사무소를 방문 등록을 해야한다.

울릉군은 본격적인 사업시행에 앞서 읍·면 공무원 사전 교육은 물론 여객선사를 대상으로 본 제도가 조기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 등록을 하더라도 통신장애, 기기결함 등으로 신분증 확인이 불가피할 경우를 대비, 여객선 이용 시에는 신분증을 반드시 상시 휴대할 것을 당부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이번 승선절차 간소화 사업을 통해 여객선을 이용할 때마다 매번 신분증을 제시해야 했던 울릉군민의 불편을 없애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앞으로 군민의 해상교통 이용의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김두한 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