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풍기인삼으로 마음 전해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풍기인삼으로 마음 전해
  • 김세동기자
  • 등록일 2021.02.04 20:05
  • 게재일 2021.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선물로 어떠세요?
인삼딸이 핀 모습.

코로나19로 인해 개인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식품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중 으뜸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인삼이다.

인삼은 과학적으로도 약리적 효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기능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진 상태다.

이 가운데 국내 최초 재배인삼 시배지인 풍기인삼에 대한 관심이 높다.

풍기인삼은 수삼을 비롯해 홍삼 등 현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가공식품을 생산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치고 있다.

코로나19 시대 최적의 선물로 부상한 풍기인삼에 대해 알아본다.

 

영주 천혜 자연서 자라 고품질 자랑
절편삼·홍삼액 등 다양한 제품화로
코로나 시대 최적의 선물로 부상해

◇인삼(人蔘)의 우리말과 한자 명칭

인삼의 우리나라 고유 명칭은 심이다.

현재 이 명칭은 심마니의 은어 속에 남아 있을 뿐이다. ‘심봤다’, ‘심마니’, 여성 산삼 채취인 ‘심메마니’ 등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한의학서인 동의보감, 제중신편, 방약합편에서는 인삼을 심이라 표기하고 있다.

최초로 인삼이란 명칭이 기록된 것으로 알려진 서적은 한나라 위서의 춘추위운두추, 예위두위에 인삼이란 기록이 나오고 있다.

◇풍기인삼 역사

풍기인삼은 조선 중종조 신재 주제붕 선생이 산삼에만 의존하던 것을 인위적으로 재배, 그 수요를 충족하고자 전국에 인삼이 자생하는 토양과 기후가 비슷한 곳을 찾아다녔다.

1541년 풍기군수로 부임한 뒤 풍기의 토양, 기후를 조사한 결과 산삼이 많이 자생할 뿐 아니라 인삼재배로서 가장 적합한 곳임을 발견하고 산삼종자를 채취해 인삼재배를 시작한 것이 재배인삼의 시작이다.
 

◇풍기인삼 특징

영주 지역은 소백산 기슭의 풍부한 유기물과 대륙성 한랭기후와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로서 인삼이 생육하기 좋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다.

풍기인삼이 미국의 화기삼, 중국의 전칠삼 등 다른 나라 삼 보다 우수한 것은 인삼 생육에 적합한 지리적 여건 때문이다.

풍기인삼이 많이 재배되는 경작지의 위도는 북위 36°∼38°로 타국 삼의 생육기간 120일에서 130일보다 긴 180일간으로 인삼 발육을 충분하게 해 주기 때문에 내부조직이 단단하고 치밀해 인삼 고유의 향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다.

◇풍기인삼 자연환경적 특성

풍기지방 해발은 약 200m로 인삼의 생육에 가장 적합한 20도 이하의 신선한 날씨가 이어진다. 지하 30cm정도에는 자갈과 모래가 많아 배수가 잘돼 생육에 적합하다. 풍기지방은 죽령을 통해 일년내내 바람이 불어 시설에 따른 통풍 문제점이 자연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인삼 효능

많은 연구결과 인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은 체내에서 병 발생에 대한 위험도를 감소시켜 효과적으로 병을 예방 할 수 있다.

현대 의학적 효능을 살펴보면 당뇨병, 암, 동맥경화 및 고혈압, 빈혈, 노화방지, 피로 및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능이 있다.

한방적 효능으로 신체허약 개선, 강장효과, 간 기능강화, 체력증진 등이 있다.
 

풍기인삼시장 상가.
풍기인삼시장 상가.

◇풍기인삼 종류

△수삼(水蔘)

수삼은 밭에서 캐내 말리지 않은 인삼으로 70∼75% 내외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모든 인삼제품의 원료가 되는 것으로 대개 4∼6년근에 채굴 수확하고 있다.

△홍삼(紅蔘)

수삼을 장기간 저장할 목적으로 수증기로 찐 다음 건조시킨 담적황갈색 제품이다. 증삼 건조 과정을 거쳐 수분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가공한다.

△미삼(尾蔘)

백삼, 태극삼 등 제조 과정에서 나온 잔뿌리를 말린 것으로 사포닌 함량이 가장 풍부하다.

△백삼(白蔘)

4∼6년근 수삼을 원료로 대부분 껍질을 살짝 벗겨 내고 햇볕에 말려 제조한 것으로 수분 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가공한 원형유지 인삼 제품이다.

△태극삼(太極蔘)

원형유지 가공인삼 제품으로 홍삼과 백삼의 중간제품이다. 직립형태며 수삼을 뜨거운 물 속에 일정시간 담구어 표피로부터 동체 일부를 호화시켜 건조한 것이다.

◇인삼가공 제품

절편삼, 홍삼절편삼, 홍삼차, 홍삼정과, 홍삼정, 홍삼타브렛, 홍삼액, 홍삼분말, 인삼분말, 홍삼정, 홍삼캡슐, 황금홍삼비누, 홍삼벌꿀비누, 홍삼제리, 홍삼캔디 등이 있다.
 

인삼가공식품 홍삼진액.
인삼가공식품 홍삼진액.

◇홍삼이란

홍삼은 품질인증을 받은 6년근 인삼을 특수제조 가공 기술인 Bio Red Ginseng System으로 72시간 이상을 숙열해 원액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인삼의 주 약리 작용을 하는 Ginsenoside가 열분해에 의한 부분 구조 변화로 인체에 유익한 체력증강, 노화억제성분, 항암작용, 항당뇨성분, 간 기능 해독성분, 중금속 해독성분 등 10여종 이상의 새로운 성분이 생성된다.

◇홍삼 약리효능, 인삼과 차이

① 제조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한 새로운 특수 성분 생성. ② 홍삼은 인체에 유익한 성분 함량이 인삼보다 높다. ③ 홍삼은 약리 효능이 우수하다. ④ 홍삼은 중성화된 성분으로 인삼복용시 발열성에 의한 부작용이 없고 소화 흡수가 잘된다.

◇현대과학에서 본 인삼 효능 효과

인삼을 신비의 영약이라고 부르는 것은 예로부터 여러가지 질병 치료와 병 회복 촉진에 놀라운 효험을 발휘하는 효능 때문이다.

이러한 인삼의 효능에 대해 세계 각국 과학자들이 인삼 약효성분과 약리적 효능을 탐구하기 위해 여러 측면에서 광범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과학적으로 밝혀진 대표적 효능에는 신체조절기능의 항상성 유지작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작용에 근거해 항피로 및 항스트레스 작용, 항당뇨 작용, 혈압조절 작용, 항암작용, 동맥경화 및 고혈압의 예방, 두뇌기능 강화, 위장 기능 강화, 면역기능 강화, 항바이러스 작용 등이 보고되고 있다.

◇풍기인삼의 미래 가치성

영주시는 미래 인삼산업의 가치 향상과 미래 먹을거리를 위해 2021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를 준비 중이다.

엑스포는 인삼의 생명력 가치, 인삼의 인류 행복 가치, 인삼의 미래산업 가치 등 3가지의 기준을 두고 있다.

인삼의 생명력 가치는 인류 에너지원으로써 인삼이 가지는 가치를 재조명하는 생명 엑스포, 인삼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을 다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엑스포에 두고 있다. 인삼의 인류 행복 가치는 인류의 건강과 행복한 삶의 희망을 제시하는 힐링 엑스포, 인삼을 통해 포용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엑스포다. 인삼의 미래 산업 가치는 첨단 기술로 점차 진화하는 인삼을 체험할 수 있는 과학 엑스포, 인류를 위한 미래 인삼관련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산업 엑스포를 개최해 영주시를 세계속의 인삼 도시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김세동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