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수필가 정미영
·… “책을 통해 치유받기도 하고 살아가는 힘을 얻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사람살이에서 요구되는 공감과 소통, 배려하는 마음이 함양되어 결국에는 우리들 자신이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된다” …

정미영 수필가

독서는 관조적 삶의 환희를 선사한다. 바쁜 일상 속에서 살짝 벗어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다시 바라보게 하고, 내 주변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느껴보는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정미영 수필가는 포항, 경주, 영덕 지역에서 20년 넘게 독서 교육을 강의해 온 전문강사이기도 하다.

정 작가는 최근에 포항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역 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맞춤 독서 교육인 겨울방학 독서교실 강의를 맡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포항시립도서관 오천도서관에서 예비 초등 2∼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9일부터 22일까지 ‘도전! 나도 동시 작가!’라는 주제로 온라인 수업을 했다. 매일 ‘주제 동시’ 한 편씩을 배우고 다양한 형태의 동시 짓기를 체험해 동시 시인이 돼 보는 프로그램이었다. 독서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알게 되면서 행복해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이 자신의 존재 이유라고 말하는 정 작가를 지난 1일 만났다.

-새해를 맞으면서 함께 나누고 싶은 생각은?

△국내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다. 지난해만 해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류 공동체의 삶을 이만큼 송두리째 흔들어 놓을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역 조치는 전반적인 사회 구성원간의 인식 변화로 이어졌다.‘뉴 노멀’즉 새로운 사회·문화·경제적 표준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대면접촉 서비스 불황과 언택트 문화 확산 같은 새로운 사회·문화적 변화 양상에 우리의 삶은 극도로 위축되기도 했다. 앞으로 우리는‘위기의 일상화’를 감당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깊은 통찰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포항시립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비대면 화상 프로그램 강의를 맡아서 하고 있는데

△포항시립도서관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기존 대면 강의가 어려워짐에 따라 지난해 8월 비대면 화상 강의를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힘들어진 아이들이 집에서도 안전하고 즐거운 독서 생활을 하기 위한 ‘비대면 힐링 강의’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포은중앙도서관 여름방학 독서교실은 초등학교 4~5학년 15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 도서관에서 키워요!’를 주제로 진행했으며, 온라인 강의 플랫폼 리모트미팅을 활용해 비대면 쌍방향으로 수업했다. 차시별 관련 책을 읽고, 주제와 연계한 다양한 글쓰기 독후활동 및 북아트 활동으로 이뤄졌다. 독서교실은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고 다양한 영역으로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방학 중 유익한 활동을 체험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독서 강의를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가?

△어린이들이 인문학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매개체가 되고 싶다. 독서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하면서 어린이들이 세상과 소통했으면 좋겠다. 그 따뜻한 여정 속에서 세상을 향한 꿈과 희망을 노래한다면,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계획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다보면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그때는 자신의 가치관에 근거해 판단하고 선택하기 마련이다. 현재의 상태를 중시하는 ‘마음’을 잘 다스려 미래와 가치를 추구하는 ‘생각’의 힘을 키워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들이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독서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겠다.

-수필가이면서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독서 지도를 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독서는 삶을 변화시키는 임계점이다. 책을 통해 치유받기도 하고 살아가는 힘을 얻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독서는 오롯이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적극적인 창조의 시간이다. 행간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자분자분 문장을 음미하면서 읽어야 한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전히 신경을 집중시켜 책에 몰입하면, 사유의 폭이 깊어질 것이다. 그러면 사람살이에서 요구되는 공감과 소통, 배려하는 마음이 함양되어 결국에는 우리들 자신이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된다. 2005년 수필로 등단하면서 매일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 ‘책’이라는 연결고리로 저와 만나는 모든 분들이 각자 개인의 가슴 속에 품고 있는 이야기를 희망의 언어로 풀어내어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지기를 곡진하게 기원한다.

-앞으로의 계획과 바람은.

△수필은 사람들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는 문학이다. 우리네 인생사를 솔직하고 담백하게, 깊은 울림을 주는 문체를 사용해 진솔한 작품을 창작할 것이다. 저의 수필 속 청신한 문장들이 독자들의 마음속으로 날아가 선명하게 돋을새김 되어 빛나면 좋겠다. 또한 2월 솔개재 작은도서관에서 운영되는 온라인 독서 강의를 기점으로 올해도 다양한 연령의 수강생들과 유익한 수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