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와 문경시공무원노동조합이 단체교섭 상견례를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문경시제공
문경시와 문경시공무원노동조합이 단체교섭 상견례를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문경시제공

문경시와 문경시공무원노동조합이 지난 20일 문경시청 제2회의실에서 노·사 교섭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체교섭 상견례를 개최했다. 

이번 상견례는 지난해 3월 문경시직장협의회가 문경시공무원노동조합으로 전환한 후 지난 12월 단체교섭을 요구해 마련됐으며, 교섭위원 소개, 단체교섭 경과보고, 대표 교섭위원 인사,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노조 측이 요구한 교섭안은 △총칙 △조합활동 △근무조건 △근무환경 개선 △인사 △감사 및 소송지원 △급여 및 수당 △교육훈련 △후생복지 △노사협의회 △단체교섭의 총11개 분야, 본문 85개조 및 부칙 8개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의 실무교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권상혁 노조위원장은 “문경시공무원노동조합이 설립되고 처음 이루어지는 단체교섭인 만큼 신중을 기하여 조합원의 전반적인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적극적·긍정적 협의를 통해 원만한 교섭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문경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직원 여러분의 수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단체교섭을 통해 노조와 집행부는 동반자로서 소통하고 배려하여, 직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나아가 시민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성과를 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