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새해설계 - 구미시
‘확실한 경제 성장’ 시정 목표로
디지털 뉴딜 선도 사업 집중 육성
통합신공항 배후도시 도약 준비

테크노밸리 전경. /구미시 제공
테크노밸리 전경. /구미시 제공

구미시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 시정목표를 ‘확실한 경제 성장, 지역 활력 회복’으로 정하고, 경제 반등과 동시에 지역 사회의 활력 부여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더 큰 구미 건설을 위해 담대한 도전을 펼치고 있는 구미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토대 위에 상생형 구미일자리, 산단대개조,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사업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필두로 구미 산업경제 구조를 재편하고, 디지털 뉴딜을 선도할 신성장 산업을 집중 육성해 빠르고 강한 경기 회복을 이끌 방침이다.

여기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에 따른 배후도시로서의 발전 전략을 수립해 도시 공간 구조를 새롭게 창출하는 밑그림을 그리고, 시민과 산업 모두를 위한 인프라 구축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발전 방안 마련에 나선다.

□ 경제 산업구조 재편,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구미시는 민선7기 내내 착실히 축적해 온 신성장 국책사업들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발 맞춰 산업구조를 재편하고 미래먹거리 사업 육성으로 구미의 경기 부흥을 꾀한다.

‘스마트그린산단’·‘산업단지 대개조’사업 추진으로 구미 산단을 첨단 산업단지로 탈바꿈하고, ‘강소연구개발특구’, ‘5G 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 ‘홀로그램 기반 기술개발 사업’ 등 신성장 산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디지털 뉴딜 선도도시로 거듭난다.

또 시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상생형 구미일자리’가 올해 산업부 공식 일자리사업으로 지정되고 착공에 들어가는 동시에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 본격 추진되면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탄탄한 고용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

이 같은 대형 국책사업 추진과 함께 ‘구미시 근로자 권리보호 및 복지증진을 위한 조례’가 올해 1월 1일자로 시행되고,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센터’ 설치,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운영으로 노동자와 기업 모두가 행복한 근로자 친화 기업도시 건설에 앞장선다.

여기에 지난해 발행 1년만에 가맹점 1만호를 확보하며 지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줬던 구미사랑상품권은 시민들의 편리성 도모와 지류형 상품권의 단점을 보완해, 내년 하반기부터는 카드형으로도 함께 출시될 예정이여서, 전통시장·골목상권 환경개선사업, 청년일자리 지원사업 등과 함께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시민 건강·안전 보장하는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의 안전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깨닫고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예산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안전망 구축에 힘쓴다.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생활지원센터’를 개소하고, 택시 내 비말차단겸용 안전보호격벽 설치, 감염병 예방 방역장비 무료 대여 서비스 제공 등 시민들의 일상에 안전 장치를 적용해 나간다.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보호종료 아동·청소년 자립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고 마을돌봄터 2개소를 추가해 아동 친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노인복지관 선산분관’, ‘보훈회관’, 장애인단기거주시설 신축으로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가 배려 받는 포용복지를 실현한다.

 

‘구미청년정책참여단’ 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이 청년들과 토론을 하고 있다.
‘구미청년정책참여단’ 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이 청년들과 토론을 하고 있다.

□ 사람·환경·성장이 공존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도시재생, 녹색도시 조성을 중점 추진한 구미시는 최근 화두인 그린뉴딜, 친환경 분야에서도 우위를 선점하며 다양한 사업들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계천 오염지류 개선사업’과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국가산단 4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은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등 건강하고 푸른 도시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는 도시재생 사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원평동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공단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선주원남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제2·3 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 등 국비 지원 대규모 재생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환경과 성장이 공존하는 도시를 조성해 나간다.

특히 통합신공항 시대 준비를 위한 원년의 해로, 통합신공항 배후도시로서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도시 공간 구조의 새로운 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항 패러다임 변화에 맞게 공항경제권을 조성하고, 공항 접근성과 도심간 연계성 확보를 위한 교통망과 도시 인프라 구축으로 구미의 재도약 기회를 마련한다.

□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이 되는 시민중심 시정 구현

구미시는 주민자치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자치위원 393명과 함께 주민이 주도하고 다함께 누리는 구미형 주민자치를 본격 실행한다.

주민들이 스스로 읍·면·동별 특성에 맞는 사업들을 발굴해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정을 변화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청년정책참여단,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육아종합지원센터 디자인단 운영 등 시민들이 정책 수립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다양화해 시정 전반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은 시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민중심 시정을 구현해 나간다.

이밖에도 코로나19로 1년 순연 개최하게 된 제102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로 구미의 위상과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일 계획이다.

전국체전의 파급효과를 지역 전 분야로 확산시켜 시민 경기 부흥과 함께 문화·도시시설 분야의 동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테크노밸리 전경. /구미시 제공
장세용 구미시장

“코로나 시대, 방역·경제 함께 가는 길 모색”

▒ 장세용 구미시장 신년사

존경하는 구미시민 여러분!

지난해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19로 우리 모두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한 해를 보냈습니다. 바이러스와의 싸움이 생각보다 길어지고, 언제 끝이 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생계와 생존의 위기와도 싸우고 있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하루하루를 버텨주신 42만 구미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구미시는 방역과 경제가 함께 가는 길을 모색해 구미 경제가 회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탄탄한 방역의 토대 위에 상생형 구미일자리, 산단대개조 사업 등 경제 기반사업의 안착으로 코로나19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습니다. 제102회 전국체전의 성공 개최와 통합신공항 시대를 열어 정체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의 기상과 자긍심을 한층 높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구미는 다음의 일곱 가지 과제에 집중하려 합니다.

첫째, 경제 산업구조 재편으로 빠르고 강한 경기 회복을 견인하겠습니다. 구미형 뉴딜을 바탕으로 스마트그린산단, 산단대개조를 추진해 산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겠습니다.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고 기술사업화 협력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겠습니다.

둘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일상 경제 활력과 회복에 사활을 걸겠습니다. 올해 상생형 구미일자리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 것입니다. 근로자 권리보호 조례 제정, 구미사랑상품권 카드형 도입으로 고용 불안을 최소화하고 민생 경기 회복에도 집중하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보호받고 모두에게 따뜻한 포용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호흡기 전담 클리닉 운영으로 감염병 대응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노인복지관 분관 건립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구미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넷째, 사람·환경·성장이 공존하는 스마트 그린도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삶터·일터·쉼터가 조화로운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도심 속 녹색공간을 확대하겠습니다. 통합신공항 연계 G-항공 스마트밸리 구축으로 교통물류 인프라를 확충해 통합신공항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가겠습니다.

다섯째, 몸과 마음 모두가 건강한 사람중심 문화도시를 이루겠습니다. 권역별 생활체육센터 건립으로 일상체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전국체전 성공 개최로 구미의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강동꿈나무 문화나눔터 건립, 인문도시 지원사업 추진으로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여섯째, 농업 경쟁력 강화로 도농 상생 균형 발전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건강먹거리 1호점과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건립해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높여가겠습니다. 또 농촌 체험 관광, 휴양 시설 확충으로 사람이 찾아오는 활기찬 농촌을 조성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이 되는 시민중심 시정을 이끌겠습니다. 시민 소통 채널을 다양화해 시민이 주도하는 구미형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적극행정과 고강도 청렴시책으로 공직문화를 쇄신하겠습니다.

2021년은 구미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 구미의 아들딸들이 다시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구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고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한마음으로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