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측 반대 결정적 요인
市, 국비 25억 반납 등 사업 철회
9개 시민사회단체 “적극 환영”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 사업이 최종 무산됐다. 대구시는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 사업 무산으로 25억원의 국비를 반납했다.

대구시는 지난 2015년 ‘제6차 대구관광종합발전계획’ 수립시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추진하던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사업이 대한불교 조계종의 반대로 결국 무산됐다고 22일 밝혔다. 대구시 박희준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날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 최장 타이틀을 걸고 추진하던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사업을 전격 철회키로 했다고 밝혔다.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사업(총사업비 180억원:국비 70억, 시비 110억)은 팔공산 정상의 케이블카에서 낙타봉까지 폭 2m, 길이 320m 규모의 다리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교통약자 관광 서비스 제공,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해당 사업을 추진했다. 2017년 기본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하지만 환경 보호 등을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했다.

대구시의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 사업 철회는 조계종의 반대가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 8일 대한불교조계종은 ‘동화사 수행 스님의 수행환경 저해’를 이유로 사업 철회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6년간 진행했던 사업을 철회키로 결정했다. 그동안 대구시는 조계종을 상대로 “수행환경에 지장 요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며 의지를 표명하는 등 수차례 다각적인 설득과 노력을 했으나, 조계종에서 당초 입장대로 철회 입장에 변화가 없었다.

앞서 대구시는 이 같은 조계종의 사업 철회 요청에 대해, 지난 18일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법조계와 학계, 언론 인사가 참여한 자문회의에서는 ‘조계종이 동의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의견과 ‘잠정유보해 재추진할 경우 새로운 갈등 유발 등 시민 피로감이 높아진다’는 의견 등 사업철회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대구시는 조계종의 사업철회 입장에 변화가 없고, 조계종(동화사) 소유 부지매입 또는 사용승인 없이는 현실적으로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점, 사업부지 확보없이 공사절차 진행시 감리비, 공사비 등 사업비가 추가로 투입된다는 점 등을 고려해 불가피하게 사업을 철회하는 결정을 하게 됐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이미 교부받은 국비 25억원을 반납했다. 또 나머지 균특 전환금 45억원(총 70억원 중 25억원 반납)은 문화시설 확충 및 운영, 관광자원 개발, 지방문화사업기반조성, 지역문화행사지원 등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시·도 포괄보조사업 목적에 맞게 대안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박희준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향후 시민사회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팔공산의 생태·환경, 역사·문화 자원에 대한 가치 재조명을 통한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고, 시·도민의 숙원사업인 팔공산국립공원 추진 등을 통해 팔공산이 세계적인 명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등 9개 시민사회단체는 ‘대구시의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 철회를 적극 환영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내고 “지난 5년간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의 강행의지를 보였던 시가 불교계와 지역 시민사회를 통한 대구 시민들의 반대 의견을 수렴, 사업철회를 결정한 것에 환영과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팔공산 구름다리에 배정된 예산은 구름다리와 같은 토목개발 사업이 아닌 팔공산의 역사, 지질, 생태 가치를 알리는데 집행하라”고 촉구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